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봉주 성추행 피해주장인의 일문일답

"780장 있는 사진을 차라리 다 공개했으면 좋겠다"

정봉주 전 의원에게 성추행 피해를 당했다고 폭로한 ㄱ씨가 27일 “진실이 밝혀지는 방법 중 하나가 제가 먼저 법적으로 고소하는 거라면 그 가능성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ㄱ씨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 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해와 팩트가 아닌 부분들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어 설명을 확실히 드리고 싶었다”며 “저는 그날 성추행 사실 있었다는 건 진실이라고 당당하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밝혔다.

ㄱ씨는 정봉주 전 의원의 서울시장 선거 출마 기자회견이 잡힌 7일에 성추행 폭로 보도가 나온 이유에 대해선 “정봉주 전 의원의 일정까지 고려해 가지고 (보도) 일정을 짠 사실은 없다”며 “5일 안희정 전 지사에 대한 폭로를 보고 동료 기자와 이야기를 나눴고, 6일 ‘미투’를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또 정봉주 전 의원이 밝힌 780장의 사진에 대해선 “차라리 다 공개했으면 좋겠다”며 “(저도) 이제 시간을 특정할 수 있는 증거가 나온 이상 780장 사진이 전부 다 공개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ㄱ씨는 “자꾸 ‘정치적 공작’으로 몰면서 ‘미투’를 정작 훼손하는게 누군지 모르겠다”며 “’고작 입술이 스친 것 정도로 유망한 정치인을 망쳐놨다’는 비난을 굉장히 많이 받고 있는데 유망한 정치인이라고 해서 국민을 성추행할 권리까지 얻은 건 아니다. 어느 개인이 정치인 정봉주를 지지한단 이유만으로 그에게 당한 성적 모욕을 참고 살 이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프레시안>을 통해 기사를 내게 된 배경이 궁금하다.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혐의를 입증할만한 추가 자료가 있는지도 궁금하다.

“첫 번째 질문 <프레시안>을 통해 보도하게 된 경위에 대해 여쭤 주셨는데, 제가 ‘미투’ 하게 된 경위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면, 우리나라 ‘미투’ 바람이 불면서 1차적으로 용기를 얻게 됐다. 정치권으로 ‘미투’가 넘어온 게 이번달 5일, 안희정 전 지사 관련 폭로가 있으면서 넘어왔다. (그 날) 타사 일간지 기자랑 저녁 식사를 하면서 보게 됐는데 “사실 정봉주 전 의원 관련해서 이런 사건이 있다”고 이야기를 털어놓으니까 “한번 너도 용기내서 ‘미투’하는 게 어떠냐” 이야기했다. 그 다음날 저도 결심이 서서 용기를 내서 “나도 ‘미투’ 해봐야겠다” 결심한 게 6일이었다.

‘미투’ 하게 되면, 제가 스스로 취재원인 동시에 기자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어디에다가 말을 하는게 좋을까’ 고민하던 찰나에 (<프레시안>의) 서어리 기자를 통해 미투 하게 됐는데,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서어리 기자는 정봉주 전 의원이 밝혀주셨듯이 당시 제 사건을 공유하고 있던 증인이자 2차 가해를 막아줄 수 있는, 기자로서의 신뢰감이 있었기 때문에 서어리 기자 통해 폭로하게 됐다.

성추행 추가 증거에 대해 물어보셨는데, 현재 갖고 있는 증거는 수사 기관에 제가 다 제출할 예정이고. 그거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정봉주 전 의원은 ‘미투’에 휘말리기 직전에 방송에서 “성범죄는 뇌물죄와 비슷하다”는 취지의 말을 한 적이 있다. 증거가 없고, 피해자의 일관된 진술, 그리고 제3자의 증언이 성범죄에선 가장 유효하다고 주장하셨는데, 저 역시도 많이 공감하는 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나온 증거 수사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혹시 성추행 폭로 이후 정봉주 전 의원이나 (정 전 의원의) 측근으로부터 연락을 받으신게 있는지 궁금하다.

“아니다. 성추행 폭로 이후에는 정 전 의원 쪽에서 따로 연락을 취한 적은 없다.”

 

-7년 동안 당시 있었던 사건이 피해자 ㄱ씨에게 미쳤던 영향에 대해서 궁금하다. 마지막 입장문에서 증언해줄 수 있다고 따로 연락해 온 두 명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두 명은 어떤 내용의 증언을 해줄 수 있다고 연락해온 건지 말씀해달라.

“정확히 구체적으로는 6년 3개월 전 발생한 성추행 사건이다. 성추행 사건이 일어남과 동시에 가해자가 다른 건으로 구속 수감이 되는 상황이었다. 그 당시에 제가 느꼈던 건, 당시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 존경하는 마음이 있었다. 용기있게 권력에 대항하고 폭로하는 행동에 대해 존경했기 때문에 저와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된 거였고, 그 점을 악용해서 저한테 성추행 가한 점은 배신감과 상처, 모욕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가해자가 구속 수감된 상태에서, 전 학생이었고 제가 어떤 조치를 취해야하는지 막막하고 답답한 상황이었다. 그 심경을 주변인들에게 토로하기 시작한 거였다.

당시 전 남자친구에게 이메일로 제 답답한 측면을 토로한 게 첫 번째였고, 서어리 기자에게 조심스럽게 당시 상황을 토로했고, 그리고 가장 먼저 토로했던 건 사건 당일날 만났던 초등학교 동창생들한테 있었던 일을 털어놨는데 그 친구 역시 정봉주 전 의원 지지자였기 때문에 (기억한다).

그 친구는 저에게 연락와서 하는 말이 “정봉주 전 의원이 새벽에 저한테 보냈던 문자도 자기는 기억한다. 그런데 따로 한 번 만난 적이 없겠냐” 이런 취지의 문자를 보내와서 충격이었다. 그래서 “(자신은 정 전 의원에 대해) 그 이미지가 남아있다”고 증언들을 해줬다. 사실 친구들 모두 서어리 기자 통해서 폭로한 뒤 그 이야기가 제 일이란거 알고 먼저 연락해줬다. “증언해주겠다”고 먼저 연락이 왔던 부분에 대해선 저희도 수사 기관에 증거 제출할건데, 기록이 다 남아있기 때문에 조작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2011년 11월 23일 사건 이후 정봉주 전 의원이나 측근으로부터 이 폭로가 벌어지기 전까지 어떤 연락을 받은게 있는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뤄졌는지 궁금하다.

“구속 수감된 동안에는 당연히 연락 없었다. 그리고 나서 다시 (감옥을) 나온 다음에 연락이 몇 번 더 왔었다. 안부를 묻는 문자였고, 거기에 대해서, 굳이, 불편하기 때문에 답을 하지 않고 있던 상황이었다.

서어리 기자 포함해 저희 같이 공부하던 친구들이 기자가 됐단 이야기를 듣고, 그 중에 한 명이 정치부에 있단 얘기를 듣고 (정 전 의원이) “관련해서 같이 좀 할 얘기가 있으니 한 번 다 같이 만나자”는 취지의 연락이 왔다. 다 같이 있는 자리에서 (성추행 혐의) 얘기를 꺼내고 사과를 받아보고 싶다는 이런 마음에 “아, 그러면 다같이 보자”고 했더니 여의도 횟집 어딘가로 약속 장소를 잡아서 줬다.

그런데 당일날 친구한테 “약속장소 있는데 같이 가자”고 했는데 그 친구는 약속 장소를 모르고 있었다. 약속한 사실조차도 몰랐다. 사실 단 둘이 만나는 건 저는 좀 위협적이었기 때문에 그 날 이후로 모든 연락을 차단했다.”


-당일 그 장소에 가지 않겠다고 정 전 의원에게 밝혔나

“그 장소에 가진 않았다. 친구에게 “같이 가자”고 했는데 친구는 “그런 걸 전달받지 못했다”고 했다. 그 이후로는 연락 한 적 없다. 정봉주 전 의원한테 당일 “안 가겠다”고 했더니 “자기 바쁜 사람인데 당일날 약속을 취소하냐”는 식의 화를 냈었다.”

 

-정봉주 전 의원, 폭로 이후 2차 가해 했던 게시글이나 댓글 등에 대해 따로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할 생각이 있나?

“우선 저의 현재 가장 큰 궁극적인 목적은 진실이 밝혀지는 거다. 진실이 밝혀지는 방법 중 하나가 제가 먼저 법적으로 고소해서 진실을 밝히는데 가까워질 수 있다면, 그 가능성 역시 저희 변호사들과 논의 중이다. 2차 가해에 대한 게시글들이 여전히 난무하고 있는데 그 부분도 어떻게 대응할지 논의 중이다.”

 

-정봉주 전 의원이 제출한다고 했던 780장의 사진에 대해서 얼마만큼 인지하고 계신지, 그 내용이나 대응 준비하고 계신지 궁금하다.

“사실 780장의 사진이 있다는 걸 저는 정봉주 전 의원의 보도자료를 통해 알게 됐다. 780장 있는 사진을 차라리 다 공개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다. 저는 사실은 이전까지는 제가 사건을 구체적으로 기억했을 뿐이지 시간을 특정할 수 없었기 때문에 좀 논란의 여지가 있었는데 이제 제가 시간을 특정할 수 있는 증거가 나온 이상 780장 사진이 전부 다 공개되서 (볼 수 있으면 한다).

사실 정봉주 전 의원도 현재 두 가지 모순점이 있다. 첫 번째로는 오후 1-2시 사이에 을지병원에 갔다고 했는데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방송을 보니까 그 시간에 계속 홍대에 있었고, 그리고 23일에는 ‘민국파’ 씨가 동행하지 않았다고 바로 말했는데 사실은 보니까 ‘민국파’씨가 그날 동행했었다는게 사진을 통해 입증됐다.

이렇게 일부 사진만 공개하면서 자꾸 모순점 드러나는게 저도 의아한데, 그건 제가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사진을) 전부 다 공개해서 의문점을 빨리 해소하는 게 저도 이 논란에 빨리 종지부 찍는 거라고 생각한다.”


-정봉주 전 의원이 경찰 조사를 받으러 가면서 “변호사 말도 듣고 했지만 자신은 무죄가 자신있다” 이렇게 말했는데, 어떤 부분을 믿고 그렇게 말씀하시는지 혹시 짐작가는 부분이 있나.

“정봉주 전 의원의 반응에 대해선 제가 제 입장에선 사실 드릴 말씀이 없다. 저는 그날 성추행 사실 있었다는 건 진실이라고 당당하게 말씀드릴 수 있다.”


-정봉주 전 의원이 출석할 때 성추행 폭로 시점을 얘기하면서 “어떤 정치적 의도인지 모르겠다”고 표현했다. 폭로한 시점에 대해 입장을 설명해주신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 아까 했던 말 다시 한 번 부연해서 설명드리면, 우리나라의 미투 운동이 불기 시작한게 저번 달부터 시작이었고 정치권으로 넘어온 게 이달 초였다. 안희정 지사 관련 폭로가 있던 5일에 시작됐고, 제가 그날 같이 있던 동료 기자한테 한 번 “‘미투’를 해보자. 성추행범인데 당당하게 얼굴 들고 다니는거 안 좋지 않냐” 이런 제안에 6일날 결심했다. 7일날 보도가 됐었던 것. 저희 입장에선 그런 날짜인거지, 그거를 제가 정봉주 전 의원의 일정까지 고려해가지고 일정을 짠 사실은 없다.”

 

-익명으로 성범죄 제보하는 일이 늘어나는데, 피해자가 익명을 선택하는 이유와 실명으로 폭로했을 때 어떤 두려움 있는지 피해자 입장에서 설명 부탁드리겠다.

“익명 ‘미투’를 선택한 이유는 여전히 2차 가해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사실 이게 7년 전 일이고, 여전히 피해자의 일관된 진술 성범죄에서 유효하다고 하지만 이 주장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상당수다. 모든 사람의 동의를 제가 얻을 순 없는 상황인데 그래도 불특정 다수의 공격을 받는 건 개인으로선 상당히 좀 큰 압박감과 두려움을 느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기내서 폭로하고 싶었던 여러 익명 ‘미투’자들의 마음을 이번 사건 통해 이해하고 지지하게 됐다.”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한 폭로가 나오기 그 전날, ㄱ씨 문자 받고 “우리 셋이서 만나자. 만나서 얘기하자” 이렇게까지 했다고 하는데, 아까는 폭로 이후에 만났다고 하신 적이 없다고 했다. 그런 연락이 온 건 사실인지, 왜 만나지 않으셨는지 궁금하다.

“그 부분에 대해선 사실관계를 좀 명확히 짚어야 할 것 같다. 정봉주 전 의원이 만나자고 한 건 보도 당일(7일) 아침이다. 보도되기 직전에 저에게 한 번 만나자고 제안했고 저는 “그럼 개인적으로 보도가 안되더라도 사과할 의향이 있으면 만나겠다”고 답변했다. 그거에 대해선 (그 메시지를) 읽고 더이상 답이 없으셨다.”


-렉싱턴호텔 체크인했다는 부분 조금 더 설명해달라.

“당시 서비스명은 ‘포스퀘어’란 서비스인데 일종의 게임이다. 오프라인 장소에 직접 가서, GPS로, 위치기반으로 (장소가 뜬다) 거기서 실제 모바일로 ‘나 여기 왔어’라고 체크인하고 가장 많이 체크인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다. 그래서 그 장소에 그 시간에 가야지만 체크인이 되는 게임인데 이후 인기가 떨어지면서 저도 2013년 이후로 이용을 잘 안했기 때문에 기억이 불분명했다가 이제 발견했다. 그게 지금은 다른 이름의 서비스로 바뀌었다. ‘체크인’이란 얘기는 거기에 도착했다, 모바일 기록에 남긴다 이런 의미로 해석해주면 된다.”


-익명 ‘미투’를 택한 게 2차 가해 두려움 때문이라고 하셨는데, 이번 ‘미투’ 관련해서 언론이 진실공방으로 돌아가는 모양새가 있다. 최근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통해 정봉주 전 의원의 알리바이를 다루고, 정 전 의원의 편들어주는 듯한 보도 했다. 그런 보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사실 제가 오늘 이 자리에 앉아있는 이유인데, 직접적으로 나서서 말하지 않다 보니까 오해와 팩트가 아닌 부분들이 확대 재생산 되는 부분이 없진 않았다. 기사 쓰는 입장에서 그 기자가 완전히 이해가 안 가는 건 아니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늘 이 자리에 와서 기자님들만이라도 모셔두고 제가 설명을 확실히 드리고 싶었다. 실명으로 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저 역시 송구스럽지만 그럼에도 직접 말씀을 드리고 싶었다.”


-렉싱턴호텔에서 어느 정도 같이 있었고, 성추행이 일어난 시점은 만난 시간부터 얼마 지난 뒤에 일어났는지 궁금하다.

“입장 전문을 통해 언급한 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면, 렉싱턴호텔에서 저는 1시간 가량 기다렸다. 기다리는 중간에 “바쁘니까 기다려라” 문자 중간에 왔던 것으로 기억하고 사실 만나는 시간은 되게 짧았다. 20분도 안 되는 시간이었다.

오자마자 바빠서 본론으로 들어갔다. 정봉주 전 의원이. 이전까진 단 둘이 만나고 얘기 나눌 기회가 없었는데, 단 둘이 만나자마자 “너 남자친구 있냐”, “성형수술도 해주려고 했는데 자기가 감옥에 가게되서 안타깝다” 그런 식의 이상한 뉘앙스의 말을 하다보니까 저는 빨리 이 자리를 좀 벗어나야겠다는 본능적인 생각이 들었다.

당시 제 오른쪽에 있던 옷걸이 쪽으로 걸어가서 걸려있던 코트를 입으려고 하니까 정 전 의원이 따라와서 옷걸이 앞에서 껴안고 키스를 시도하려고 하면서 입술이 스쳤는데, 그러면서 전 밀어내고 밖으로 나왔는데 그 뒤로 정봉주 전 의원이 따라나오진 않았다. 그게 이 사건의 사실, 전말이다.

억울하고 답답한 부분이라 추가적으로 이야기 드린다. 입술이 스쳤다고 좋은 일 한 정치인 인생 다 망치는 거 아니냐 이런 비난 되게 많이 받고 있다. 저는 좀 안타까운 부분이 우리나라에서 성범죄 관련해서는 피해자가 어떻게 방어했고, 피해자가 뭘 당했냐만 집중한다. 살인죄나 교통사고는 가해자 부주의를 논하는데, 성범죄에서 가해자의 나쁜 의도는 전혀 논란이 되고 있지 않다.

정봉주 전 의원이 어떤 의도를 갖고 저를 거기 불러냈는지는 사실 모른다. 결과적으로 입술이 스쳤으니까 가벼운 성추행으로 처벌을 받았으면 되는 건데 그거를 지금 부인하고 있어서 여기까지 왔다.

그 사람의 나쁜 의도가 뭐였는지에 대해서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 저는 모든 성범죄에서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까 자료를 수사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라는 건 <프레시안>과 정봉주 전 의원의 사건에 대해서 제출하는 건가.

“일단은 그렇다. 현재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해 (제출한다).”


-최근 정 전 의원이 공중파 방송이나 팟캐스트 통해서 반론권 보장없이 일방적인 주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서 언론중재위원회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나, 법적 고소 진행할 예정있는지 궁금하다.

“그런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저는 궁극적으론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양한 법적 방안을 저희 변호사들과 논의해볼 예정이다.”


-경찰에서 참고인 소환 받은 적이 있는지, 조사에 응할 의사가 있는지 궁금하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릴 순 없지만 참고인 조사 통보 받았고 조사에 열심히 응할 예정이다.”


-익명 ‘미투’를 하게 됐는데, SNS 통해 2차 가해를 오히려 많이 당한 사례인 것 같다. 앞으로 어떻게 대응하실건지, 이런 (2차 가해) 문화에 대해 어떤 말씀을 하고 싶은지 궁금하다.

“아직까지는 현실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걸 넘어서면 더 여자 뿐만 아니라 그냥 ‘성’(gender)을 가진 하나의 인간으로서 자기 권리를 누리며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저는 익명으로 ‘미투’를 하면서 증거가 있기 때문에 이 자리에 나와서 효과적으로 말하기 위해 나온 것이지, 증거가 없었으면 저는 사실 이 자리에 서기까지 용기가 안났을 것 같다.

사람들은 그냥 제 얼굴이 궁금한 거라는 생각 밖에 안 든다. 얼굴 공개한 다음에는 “그래서 니가 말하는게 뭔데?”라며 믿어줄 거란 생각은 들지 않는다. 여전히 ‘미투’ 하는데 있어서 “벽이 높다, 이게 현실이다”란 생각이 들었다. 이걸 이겨서 넘어서야지 발전이 있을거라 생각했다.”


-오늘 정봉주 전 의원이 10시20분에 기자회견을 했다. BBK 관련 기자회견 했다가 이 사건을 언급하기도 했다. 여전히 “정치적으로 저격하는 게 아니냐, 왜 그런지 이유를 모르겠고 정치적 의견이 있고 순수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라고 한시간 반 전에 이야기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BBK에 대한 공과에 대해선 인정하는 바인데 그거는 상당히 별개의 사건이다. 그것과 성추행은 연관성이 있는 사건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저는 이번 사건으로 정치인 정봉주가 다시 한 번 재평가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외곽에 있다가 중앙으로 들어온 사람인데, 괴물을 잡으려다 괴물이 된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든다.

시민들이 판단할 몫이지만 정치인의 중요한 잣대 중 하나가 도덕성도 당연히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자꾸 정치적 공작으로 몰면서 미투를 정작 훼손하는게 누군지 모르겠다.”


-전 남자친구에게 이메일을 쓰는데 존댓말로 보냈다. 이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이메일 사용에 대해선 사적인 이유이기 때문에 그거에 대해서 일일이 제가 (설명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증거가 그걸로 증거능력이 소멸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메일이 당시 그 분과 제 이메일 전산에 남아있고, 수사기관에 증거로 제출할 예정이고, 조작 여부에 대해서 당당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만 답변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아까도 계속 한 말이지만 “고작 입술이 스친거 정도로 유망한 정치인 망쳐놨다”는 비난을 굉장히 많이 받고 있다. 그러나 정치인 존재 이유 중 하나는 국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유망한 정치인이라고 해서 국민을 성추행할 권리까지 얻은 건 아니다. 어느 개인이 정치인 정봉주를 지지한단 이유만으로 그에게 당한 성적 모욕을 참고 살 이유도 없다.

존경하는 정치인에게 부지불식간에 당한 성추행은 옆집 아저씨에게 당한 성추행보다 더 큰 배신감과 모욕감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저의 성추행 피해 경험이 공개된 뒤 ‘미투’의 본질이 흐려졌단 비판도 굉장히 많이 듣고 있다. 하지만 누가 ‘미투’의 본질을 흐려놓고 있나. 정봉주 전 의원은 성추행 사실을 부인하며 알리바이 공방으로 몰고 가고 있다. ‘미투’ 본질을 흐리는 사람 누군지 꼭 한 번 생각해달라. 마지막 한 번 더 당부 말씀 드린다. 제가 간곡히 부탁드리는건데, ‘찌라시’가 생산되는 데 대해서도 (자제를) 부탁드리고 싶다. 감사하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투 #MeToo #성추행 #정봉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