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페이스북 계정 삭제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5가지 것들

페북 계정 삭제는 당신 생각보다 엄청나게 어렵다.

ⓒDaniel Sambraus via Getty Images

페이스북을 끊는 건 어려운 일이다. 소셜 미디어 중에서도 거물인 페이스북은 여러 나쁜 짓을 한다. 유저들의 거부를 잘 받아주지도 않는다. 당신이 페이스북을 끊고 개인 정보를 삭제하는 건 쉽지가 않다.

도널드 트럼프의 2016년 대선에 관계가 있었던 정치 데이터 기업이 ‘사이코그래픽 유권자 모델’을 만드는 데 유저 5천만 명의 개인 정보를 수집한 것을 알리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지난 주말에 미국과 영국의 국회의원들이 캐물었다.

페이스북은 유저들의 신뢰를 어겼다는 비난을 전에도 받은 적이 있다. 허위 정보를 퍼뜨리는 도구 역할을 한 적도 있으며, 유권자들을 호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거짓 정치 광고를 올리기도 했다.

 

정보가 잘못 사용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 없다 해도, 고양이 영상과 점심 식사 사진에 신물이 난다는 사용자들도 있다. 이들은 페이스북을 끊으려 하지만, 페이스북은 탈퇴를 어렵게 해놓았다. 탈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버클리의 캘리포니아 대학교와 제휴하고 있는 기업인 버클리 사용 가능하며 실험적인 안보 연구소(Berkeley Laboratory for Usable and Experimental Security)의 서지 에겔먼은 페이스북이 유저들을 잘 놓아주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 기업은 보다 안전한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사람들의 프라이버시와 안보 결정을 연구한다.

에겔먼의 의하면 페이스북의 진짜 비즈니스는 데이터 수집이며, 여러 해 동안 유저들이 자신의 데이터를 지우기 어렵게 했다고 한다. 인터넷에서 삭제란 존재하지 않는다. 무언가를 포스팅하면 그건 어딘가에 영원히 남는다. 2007년까지 페이스북은 계정을 삭제한다 해도 유저 정보를 완전히 지우지 않았다. 다시 페이스북을 시작하려 할 경우 계정과 정보를 모두 되살릴 수 있는, 계정 유보에 더 가까웠다. 2008년에 페이스북은 영구 삭제 옵션을 도입했다.

 

페이스북은 정보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의 정보를 쉽게 포기하려 하지 않는다. 현재 페이스북의 탈퇴 옵션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비활성화로, 유저가 다시 돌아올 수 있으며 모든 정보가 그대로 유지되는 옵션이다(그리고 유저가 돌아오지 않는다 해도 페이스북은 데이터를 쓸 수 있다). 또 하나는 삭제이다. 페이스북에서 유저의 모든 정보를 영구 삭제하는 절차이지만, 유저가 페이스북에 연락하고 여러 단계를 밟아야 하며, 시간이 오래 걸린다. 온라인 상에서 여러 절차를 거친 다음, 2주 동안 기다려야 삭제가 진행된다. 이 대기 기간 중 로그인하면 삭제 절차가 취소되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물론 세 번째 옵션도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계정을 버리고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하지 않는 것이다. 에겔먼 등은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페이스북은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 비활성화, 유기했는지에 대한 허프포스트의 물음에 답변하지 않았다.

에겔먼은 EU에는 ‘잊혀질 권리’가 존재하지만 미국에는 없다고 말했다. “미국인들도 잊혀질 권리, 데이터를 지울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보다 엄격한 정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당신이 우려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날 것인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에겔먼은 말한다.

낯선 사람이 당신의 집 주소, 당신의 아이 이름을 페이스북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인가? 당신에 대한 정보, 당신의 건강 상태, 당신의 재정 상태에 대해 온라인상의 여러 곳에서 알아내는 게 가능하다. 페이스북은 그 중 하나일 뿐이다.

현실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당신에게 맞춤형 광고를 보내고 싶어하는 기업들이다. 누군가 당신을 추적한다고 생각하면 짜증이 나지만, 제품을 살 법한 고객을 알아내는 것 이상의 불법적인 행위는 일어나지 않는다. 물론 당신의 은행 계좌를 털거나, 당신이 하와이로 휴가를 가서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린 것을 보고 당신의 집에 침입하는 범죄자들은 예외다.

페이스북은 당신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에겔먼은 말한다. 그러나 당신의 정보는 페이스북에게 돈이 되기 때문에, 쉽게 팔아넘기지는 않는다. 당신의 정보에 대한 페이스북의 정책은 다음과 같다.

계정 삭제 외에 개인 유저가 페이스북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소개한다.

 

1. 페이스북을 통해 다른 앱에 로그인하지 말라.

여러 사이트의 패스워드를 다 기억하는 것보다 페이스북을 통해 로그인하는 게 편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앱들이 페이스북의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는 결과다. 제 3자 사이트가 당신의 정보를 어떻게 사용할지 누가 알겠는가?

 

2. 당신과 친구를 맺은 사람들을 조심하라.

당신이 현명하게 행동하고, 실제로 아는 사람들과만 페이스북 친구를 맺었다 치자. 더욱 조심해서, 가족들, 학교 친구들과만 친구를 맺고 소식을 들을 수도 있다.

낯선 사람들과 페이스북 친구가 되면 당신의 정보를 넘겨주는 셈이 된다. 친구의 친구들, 혹은 아무나 볼 수 있는 포스팅을 올리는 것도 같은 결과를 낳는다.

사람들은 직장 동료를 친구에 추가하곤 한다. 직장 동료에 대해 불평할 때, 부적절한 사진을 올릴 때 곤란해질 수가 있다. 술을 마셨을 때는 페이스북을 하지 않는 게 좋을지도 모르겠다.

 

3. 남들이 당신 타임라인에 글을 쓰지 못하게 하라.

대학 친구들과 술을 진탕 먹고 대형 쓰레기통에서 잠든 사진을 꼭 올리고 싶은가?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당신의 미래 고용주가 될지도 모르는 사람은 의견이 다를 수도 있다.

대학 입학 사정관, 미래의 고용주들, 심지어 미래의 배우자들도 모두 온라인에서 당신을 검색해 볼 것이다. 당신의 타임라인 정도는 잘 관리하고, 본의 아니게 당신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는 사람들은 글을 쓰지 못하게 하라.

마찬가지로 당신의 병력 역시 공개적으로 올리지 않는 것이 좋다.

 

4. 공유는 방어적으로 하라.

악의없는 포스팅도 정체성 도둑들에게 악용될 수 있다. 페이스북에서 생일 축하 인사를 받았다고 마냥 좋아해선 안된다. 생일은 당신의 정체성에 중요한 부분이다. 페이스북이 당신의 생일을 기억하고 당신의 친구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다정한 동시에 위험한 일이다.

또한 위치 정보를 올릴 필요도 없다. 페이스북은 당신이 어디서 무얼 하고 있는지 친구들에게 알려준다. 게다가 타인들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업데이트도 당신에게 계속 알려주는데, 이는 아주 언짢은 일이다. 그러니 평화롭게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페이스북 프라이버시 세팅을 잘 맞춰두라.

 

5. 좋아요는 덜 누르고 걱정을 더 많이 하라.

그룹, 포스트, 영화, 책, 장소 등, 좋아요를 눌러달라는 요청이 엄청나게 들어온다. 이렇게 누른 좋아요가 우리의 데이터 프로필을 만들게 된다.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말을 조심하는 게 좋다. 우리가 아는 사람들과 연락하고 삶을 공유하는 것을 즐기되, 당신이 포스팅할 때는 주의하라.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테크 #소셜미디어 #개인정보 #SNS #페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