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투 비하 논란' 동덕여대 하일지 교수가 밝힌 입장

ⓒ한겨레

소설가이자 동덕여자대학교 문예창작과 교수로 재직 중인 하일지(본명 임종주)가 ‘미투 비하’ 논란에 입장을 밝혔다.

문화일보는 15일, 동덕여대 학내 커뮤니티에 하 교수의 수업 내용을 비판하는 글이 올라왔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하 교수는 전날인 14일 문예창작과 1학년 전공필수 강의에서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을 자료로 활용해서 강의하던 중 ”처녀(점순)가 순진한 총각을 성폭행한 내용이다. 얘(남자 주인공)도 미투 해야겠네”라고 말했다.

이어 하 교수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성폭행을 했다고 폭로한 김지은씨를 언급하며 ”결혼해 준다고 했으면 안 그랬겠지. 질투심 때문에 (폭로한 것)”라고 말했다. 또 ”만약 안희정이 아니라 중국집 배달부와의 진실공방이었으면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았을 것”이라며 ”작가는 글을 진실되게 써야 하며 꾸미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하 교수가 입장을 밝혔다. 한겨레에 따르면 하 교수는 ”소설가는 통념적 윤리관에 따라 흑백론에 빠지면 안 된다는 것을 이야기하려던 것”이라며 ”안 전 지사와 김지은씨 이야기는 내가 금기를 건드린 것 같다. 하지만 사람이 느끼는 감정의 진실은 다를 수 있으니, 소설가는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고 말한 것”이라고 말했다.

‘동백꽃’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우스개소리로 총각이 강간을 당했네 이런 식으로 말하면 예년 같으면 학생들이 와르르 웃었다. 해마다 그런 말 했는데 별 문제 없었다”라며 ”그런데 지금 학생들 머릿속에 미투라는 이념이 들어앉아서 그런 말도 용서를 못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또 학생들의 사과 요구에 대해선 ”오히려 교수에 망신을 줬으니 학생들이 사과할 일”이라며 ”불만이 있었으면 토론을 벌였어야 한다”고 답했다.

뉴스1에 따르면 하 교수는 ”수업의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텍스트로 일일이 논쟁에 휩싸이는 것도 힘들다. 내 강의가 무단으로 밖으로 유출돼 논의되는 것이 이상하다는 생각도 든다”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또 ”내 교권의 문제인데 그걸 이해하지 못했다고, 비판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내가 사과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하 교수의 해당 발언이 있던 날 문예창작과 총학생회는 성명을 내고 ”임 교수는 표현의 자유·예술 창작의 자유를 이야기하지만, 이는 ‘혐오할 자유’와 그 뜻이 별반 다르지 않다. 임 교수는 성희롱과 다름없는 발언을 가해 해당 수업을 수강하던 전 학생에게 정신적 상해를 입혔다”고 지적하며 하 교수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투 #보이스 #미투운동 #하일지 #동덕여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