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친박 집회 참가자들, 광화문 촛불 조형물 부수고 방화

경찰은 채증된 자료 등을 바탕으로 수사에 착수할 방침

3·1절 서울 도심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무효 석방 촉구 집회’ 참가자들이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촛불 조형물을 파손하고 불을 질렀다.

태극기시민혁명국민운동본부, 애국문화협회 등 집회 참가자 300여명은 1일 오후 6시께 광화문광장 남쪽 ‘해치마당’ 인근에 설치된 ‘희망촛불’ 조형물을 쓰러뜨려 파손한 뒤 유인물 등을 불쏘시개 삼아 불을 붙였다. ‘희망촛불’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2016년 12월 문화예술인들이 제작한 8.5m 높이의 대형 조형물이다. 이 조형물에는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노란 리본이 달려 있었지만, 모두 떨어져 바닥에 뒹굴었다. 앞서 이들 친박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서울역 광장과 덕수궁 대한문 앞 등에서 열린 ‘박 전 대통령 탄핵무효 석방 촉구 집회’에 참가한 뒤 광화문광장 쪽으로 이동했다.

ⓒ1

경찰과 대치하는 과정에서 보수단체 회원 2명이 쓰러진 것으로 전해졌다. 의무경찰 1명도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참가자들은 태극기에 성조기까지 흔들며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과 ‘문재인 탄핵’ ‘문재인 사형’ 등의 구호를 외치며 광장에 머무르다가 저녁 7시30분께 대부분 해산했다. 촛불 조형물이 파손된 데 대해 4·16연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시민과 문화예술인들이 함께 만든 촛불 조형물을 파손하고 난동을 부린다는 게 너무 안타깝다”며 “3·1절에 도대체 왜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4·16연대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희망촛불’을 파손하고, 파손을 말리던 농성장 관계자 등을 폭행한 데 대해 종로경찰서에 고소했다. 경찰은 채증된 자료 등을 바탕으로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박근혜 #세월호 #태극기 #보수세력 #친박 #극우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