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2018년 02월 19일 12시 42분 KST

트럼프가 '러시아 대선개입 없었다고 말한 적 없다'는 거짓말을 했다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

Anadolu Agency via Getty Images

″나는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한 적이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일요일 ‘폭풍트윗’에서 러시아와의 대선개입 공모 의혹을 거듭 부인하며 이렇게 적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사실과 꽤 거리가 있다. 트럼프는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개입했다는 미국 정보기관들의 일관된 결론에 의문을 제기하거나 이를 부인한 적이 있다.

예를들어 2016년 9월26일에 있었던 1차 TV토론에서 트럼프가 했던 말을 보자.

″민주당전국위원회(DNC) 서버에 침투한 게 러시아라는 걸 알았던 사람은 없다고 본다. 힐러리 클린턴은 러시아, 러시아, 러시아라고 말하지만 나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 그건 러시아일 수도 있지만 중국일 수도 있다. 수많은 다른 사람일 수도 있다. 침대에 앉아있는 (몸무게) 400파운드짜리 누군가일 수도 있다. 누가 DNC를 뚫었는지는 모른다.”

이 토론 이후인 10월7일, 미국 정보기관들은 ”러시아 정부”가 민주당 해킹의 배후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나 트럼프는 정보당국의 이같은 발표를 부인했다. 다음은 이틀 뒤인 10월9일 있었던 2차 TV토론에서 나온 트럼프의 발언이다.

″항상 뭐든 잘못된 일이 벌어지면 그들은 러시아라고 말하길 좋아한다. 힐러리 클린턴은 해킹을 러시아인들이 했는지 하지 않았는지 알지 못한다. 어쩌면 해킹은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은 항상 러시아 탓을 한다. 그들이 러시아를 탓하는 건 러시아와 엮어서 나를 더럽힐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David Hume Kennerly via Getty Images

당선 이후에도 트럼프는 러시아의 대선 개입을 부정하는 발언을 여러 차례 했다. 2016년 12월11일, 트럼프는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대선 개입을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선거 패배에 대한 민주당의 ‘변명’이라는 것. 

″(러시아가 대선에 개입했다는 말은) 터무니없다고 생각한다. 이건 또하나의 변명일 뿐이다. 나는 믿지 않는다. ”

이 발언이 있기 불과 이틀 전, 워싱턴포스트는 러시아 정부가 트럼프의 당선을 돕기 위해 대선에 개입했다고 CIA(중앙정보국)가 결론내렸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트럼프는 같은 달 당선인 신분으로 ‘타임’과 한 인터뷰에서도 러시아의 대선개입을 부인했다. 

″나는 그들이 개입했다고 믿지 않는다. 이건 논란거리가 아니라 웃음거리,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 내가 뭘 하기만 하면 그들은 ‘오, 러시아가 개입했군’이라고 말한다. (...) 러시아 일수도 있다. 그리고 중국일 수도 있다. 아니면 뉴저지 집에 있는 누군가일 수도 있다. 나는 이게 러시아였을 수도, 수많은 사람들 중 누군가였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The Washington Post via Getty Images

러시아가 대선에 개입했다는 결론이 담긴 정보당국의 보고서가 마침내 공개된 이후에도 트럼프는 여전히 이 내용을 언급하며 ‘가정법’을 썼다. 

지난해 5월 NBC 인터뷰도 그 중 하나다.

트럼프 : ”만약 러시아가 해킹을 했다면, 만약 러시아가 우리 선거에 개입하기 위해 어떤 것이든 했다면 나는 그것에 대해 더 알기를 원한다.”

질문자 : ”이미 거의 모든 정보기관들은 그렇다, 그들이 개입했다고 했다.”

트럼프 : ”이렇게 말해두자. 만약 러시아 또는 누구든 우리 선거에 개입하려고 한다면 이건 끔찍한 일이고 나는 그 원인을 찾아내기를 원한다. 이런 일이 절대로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말이다.”

 2017년 11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나온 트럼프는 ‘푸틴을 믿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결코 우리 대선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른 이들이 그가 했다고 말하는 일을 그는 하지 않았다. (...) 그는 나를 볼 때마다 ‘난 안 그랬다‘고 말한다. 나는 그 말을 정말 믿는다. 그는 진심이다. 그러나 그는 ‘나는 그런 일을 하지 않았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