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보] 북한 응원단·태권도 시범단이 도착했다

"반갑습니다"

  • 허완
  • 입력 2018.02.07 14:28
ⓒAHN YOUNG-JOON via Getty Images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응원단과 태권도 시범단 등 방문단 280명이 7일 오전 경의선 육로를 통해 남측으로 내려왔다.

북한 응원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조선올림픽위원회(NOC) 관계자 등 280명은 이날 오전 9시28분쯤 경기도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 도착했다.

북한 방문단은 응원단 229명, 태권도 시범단 26명, 기자단 21명, 김일국 체육상 등 NOC 관계자 4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버스 9대에 나눠 타고 CIQ에 도착했다. 짐을 실은 것으로 보이는 트럭 1대도 뒤따랐다. 입경 절차를 마친 뒤 오전 10시9분쯤부터 북한 기자단을 선두로 출구로 나오기 시작했다.

기자단 21명 가운데 남성들은 검은색 털모자에 검은색 외투 차림이었다. 가슴에는 인공기 배지를 달았다.

여성 기자도 2명 포함됐다. 이들은 북한 예술단이 입은 것과 같은 것으로 보이는 빨간색 외투를 입었다. 20대쯤으로 보이는 한 여기자는 니콘 카메라 2대를 든 모습이었다. 이들 모두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 소속 기자로 전해진다.

 

이어 응원단이 모습을 드러냈다. 북한 응원단은 검은색 털모자에 빨간색 외투를 입고 살구색 스타킹을 신었다. 역시 앞서 먼저 들어온 북한 예술단과 같은 복장이었다. 대체로 165㎝ 정도로 키가 컸고, 자주색 여행용 가방을 하나씩 끌고 있었다.

단장격으로 보이는 한 응원단원은 방남 소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함박웃음을 띠며 ”반갑습니다”고 대답했다. ’응원 준비 많이 했느냐”는 질문엔 ”보시면 압네다. 지금 다 이야기하면 재미없지 않습네까”라고 말했다.

다른 단원들도 취재진의 질문에 연신 ”반갑습니다”고 대답했다. 평양에서 오는 데 얼마나 걸렸냐고 물으니 “2~3시간 걸렸다”고 대답하기도 했다.

이들은 입경 절차가 끝나면 버스를 타고 곧장 숙소인 인제스피디움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북한 태권도 시범단은 평창(9일)과 속초(10일), 서울(12일, 14일) 등에서 4차례 태권도 시범 무대를 한 뒤 15일 북측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북한 응원단은 북측 선수들의 경기뿐 아니라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의 경기에도 응원전을 펼치면서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이 외 우리나라의 경기에도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점쳐진다.

이제 북한 고위급 대표단만 내려오면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관련 이동이 마무리된다.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북한 고위급 인사 3명은 9일 한국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 여자아이스하키 선수단 13명은 지난달 25일 내려와 곧바로 남북단일팀에 합류했고 나머지 선수단 32명도 지난 2일 우리측 전세기를 타고 양양국제공항으로 들어왔다. 마지막 1명은 전날(6일) 들어왔다.

북한 예술단은 지난 5일 140명 중 선발대 23명이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한국으로 왔고 전날에는 예술인 114명과 지원인력 등으로 구성된 본대가 만경봉92호를 타고 동해 묵호항에 입항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