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4년 06월 30일 13시 06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5월 13일 21시 45분 KST

더 나은 판단을 하는 과학적인 방법 6

Shutterstock / Sergey Nivens

세상 모든 사람이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있을까? 가능할 거 같기도 하다.

한 연구에 의하면 즉흥적이거나, 감정적이지 않고 이성적이고 정확한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게다가 무려 6가지나 된다! 아래에서 확인해 보자.

자신을 벽에 붙은 파리라고 생각하라.

이성적인 사고를 하는 방법의 하나는 주어진 상황을 제삼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심리과학 학술지(Psychological Science)에 새로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관계 문제에서 제삼자의 입장에서 내리는 판단이 1인칭 입장보다 더 신중하다고 한다.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고, 일어날 상황을 예측하며, 타협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현재가 중요하니 포기할 건 빨리 포기하라.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는 명상을 연습하라. 그러면 이미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 부은 일에 대한 미련이 빨리 사라진다. (이를 심리학적으로 '매몰 비용 편향'이라고 하는데, 비용을 회수할 수 없어 매몰되면 미래의 이익에 필요한 합리적인 선택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프랑스 경영대학원 인시아드의 조교수 조 키니아스는 자신의 연구에서 "첫째, 명상을 통해 과거와 미래에 대한 집착이 줄어든다. 그리고 이런 심리적 변화는 부정적인 생각을 감소시킨다."라며 "부정적 감정이 감소하면 매몰 비용(이미 되돌릴 수 없는 비용)을 포기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다른 언어로 생각하라.

심리과학 학술지에 따르면 어떤 상황을 다른 언어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모국어에 내포된 감정과 거리를 둘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그 상황과의 연결고리를 끊고 이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감성적 지능을 키워라.

감성적 지능은 나와 타인의 감정을 인지하고 다루는 것이다. 2013년 토론토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감성적 지능의 역할 중 하나는 관계없는 일에 개입하는 감정을 저지한다고 한다. 이 방법은 스트레스나 불안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든 흥분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든 어떤 종류의 감정에도 적용된다.

외부 환경을 고려하라.

소비자 심리학 저널(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에 따르면 조명은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개인의 감정을 극대화 시킨다고 한다. 그래서 이성적인 사고 판단에도 영향을 준다. 실험자들은 밝은 방 보다 어두운 방에서 모든 걸 더 절실하게 경험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소스가 더 맵다고 느꼈고, 소설에 나오는 캐릭터가 더 공격적이라고 생각했고, 어떤 대상이 더 매력적으로 보였다는 거다." 이 연구를 지휘한 토론토 대학 스카버러 캠퍼스의 앨리슨 징 슈 조교수에 의하면 "밝은 빛은 사람과 사물에 대한 인간의 초기 감정을 강화한다."라고 한다.

결정하기 전에 잠깐 쉬어라.

미국 공공과학도서관 온라인 학술지 플로스원(PLOSOne)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어떤 사항을 결정하기 전에 잠깐만이라도 더 생각하면 더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타우브 기관(Taub Institute)의 연구과학자이자 콜롬비아 대학 의료원 임상 방사선학과의 조교수인 잭 그리밴드 박사의 말에 의하면 "결정을 하기 전에 100분의 5에서 100분의 10초만 더 생각해도 뇌가 불필요한 정보를 무시하고 관련된 정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PRESENTED BY 오비맥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