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학 동아리에서 성폭행 피해자를 두고 '제명' 논의한 이유

  • 김현유
  • 입력 2018.01.30 07:10
  • 수정 2018.01.30 07:12
ⓒ뉴스1

중앙대학교의 한 운동 동아리에서 성폭행 사건이 발생했으나 동아리 측이 피해자의 공론화 요구를 무시하고 오히려 피해자 제명을 논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6일 국민일보는 단독으로 이 동아리에서 성폭행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가해자 조사를 마치고 준강간 혐의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피해자는 성폭행 사건에 대한 동아리 차원의 대응을 요구했으나 외면당했다.

이에 따르면 사건은 지난해 11월, 동아리 회원들간의 운동모임 후 술자리가 발단이 됐다. 피해자 A씨는 자신의 자취방에서 평소 친하게 지내던 동아리원 두 사람과 술을 마셨다. 술자리가 늦게까지 이어지자 가해자 B씨는 다른 동아리원에게 집에 갈 것을 제안했다가, 혼자 다시 A씨의 집에 들어가 잠들어 있는 A씨를 성폭행했다.

이후 서울 동작경찰서는 같은 달 B씨를 조사해 자백을 받았고, 준강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그러나 A씨는 사건 후 동아리의 대응으로 2차 피해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A씨는 "성폭행이 동아리 활동의 연장선에서 일어났다"며 동아리 간부에게 동아리 차원의 논의와 대책 마련을 요구했고, 간부들은 처음에는 동조했으나 이후 "일이 커질 것 같다"며 공론화를 주저했다고 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던 A씨는 결국 정신과 입원치료까지 받았다.

지난 8일, 동아리 간부들과 동아리 출신 졸업생들은 이를 대처하기 위해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을 열었다. 그러나 이들은 성폭행 문제에 대한 '내부 공론화' 대신 '동아리 잠정 중단'을 선택했다.

대화방에서는 "또라이 하나 때문에 왜 동아리 전체가 피해를 입어야 하나" "피해자 코스프레" "명목을 만들어 A를 방출하면 되는 거 아니냐" 등의 막말도 오갔다.

- 국민일보(2018. 1. 26.)

동아리 간부들과 동아리 출신 졸업생들이 만든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 내용 중 일부.

이후 해당 동아리 관계자들로 추정되는 인물들의 실명이 거론된 게시글이 학교 내부 게시판에 게재됐고, 비난하는 목소리는 높아져 갔다. 이에 동아리 측이 직접 입장을 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동아리 측은 "모임에 대한 내용이 동아리 공지방에 공지되지 않았다. 모임에 동아리 자금이 지원된 사실이 없다"며 성폭행과 동아리 활동은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또 A씨의 공론화 요구를 꺼렸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건이 경찰 조사 중이라, 결과가 나온 후 공지하는 것이 2차 피해자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지도교수의 조언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A씨에 대한 '제명'이 나오게 된 것은 동아리원들을 향한 A씨의 '폭언' 때문이라고도 했다.

동아리 측은 이 과정에서 A씨 동아리 제명에 관하여 ‘격한 언행’이 나왔으나 “일부 임원들의 격해진 감정 때문에 나온 의견일 뿐, 실제로 동아리 측에서 공식적으로 합의하여 실행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다만 A씨의 폭언은 상당히 자세하게 소개했지만, 동아리 관계자들의 발언은 ‘격한 언행’으로만 표현됐다.

- 중앙일보(2018. 1. 30.)

한편 현재 성폭행 사건은 가해자 B씨의 거주지인 인천지검으로 이송된 상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보이스 #여성 #사회 #중앙대 #중앙대학교 #동아리 #동아리 내 성폭행 #대학 내 성폭행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