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경원 올림픽위원 파면' 청원 20만 넘어...靑답변 주목

  • 김성환
  • 입력 2018.01.23 13:00
  • 수정 2018.01.23 13:01
ⓒ뉴스1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위원직에서 파면해달라는 국민청원에 동의한 인원이 23일 오후 20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20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나경원 의원 평창올림픽 위원직을 파면시켜 주세요'란 제목의 청원엔 이날 오후 5시40분 기준 20만1775명이 참여했다.

등록 4일만에 청와대 답변 기준인 '한달 내 20만명 이상 동의' 기준을 충족하며 이 청원은 최단기간에 답변요건을 채운 사례가 됐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청원 마감 30일 이내에 답변을 내놔야 한다.

청원인은 "늦게나마 북한의 합류로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되길 기원하며 가슴 조마조마하게 개최를 기다리는 국민"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나 의원이 평창올림픽이 '평양올림픽'이 될지도 모른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남북) 단일팀 반대 서한을 보내고 한반도기 입장을 반대한다는 기사를 봤다.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똑똑한 국민이 북한 선전에 넘어갈 거란 말이냐"며 "국익보다 올림픽위원회 위원직을 가진 국회의원 한 명의 독단적 사고와 본인 위주 흥행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위원직 당장 파면'을 요구했다.

해당 청원 답변은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 청와대 내에 꾸려진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고 있는 김수현 사회수석비서관이나 유관부처인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올림픽조직위 위원 자격 임명 권한은 올림픽조직위에 있어, 해당 청원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더라도 청와대나 정부가 나 의원의 위원직을 박탈할 수는 없을 전망이다. 원론적 수준의 답변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한편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평창올림픽은 평화올림픽"이라며 "여기에 '평양올림픽'이란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보수야당이 제기하는 '평양올림픽' 이념공세에 맞불을 놓기도 했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나 의원의 남북 단일팀 반대 서한 발송과 이날 청와대 대변인 명의 입장문을 발표한 게 연관성이 있냐는 질문엔 "관계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