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한 스키선수들이 훈련할 마식령스키장과 부대시설 내부의 모습(사진)

  • 박수진
  • 입력 2018.01.23 05:36
  • 수정 2018.01.23 05:52

금강산 지역 남북 합동 문화행사와 마식령스키장 남북 스키선수 공동훈련 진행과 관련해 사전 점검을 진행할 우리측 점검단이 23일 2박3일의 일정으로 방북한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주태 교류협력국장을 포함한 선발대 12명은 이날 동해선 육로를 통해 방북했다가 25일 같은 경로로 귀환한다.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스키협회 등 관계 기관으로 구성된 선발대는 오전 9시30분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서 넘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동해선 육로는 2008년 금강산 관광 중단 이후 사실상 끊겨 이산가족 상봉 때만 일시적으로 이용됐다. 마지막으로 동해선 육로가 이용된 것은 2015년 10월 이산가족 상봉 때다.

남북이 지난 17일 진행한 고위급회담 실무회담에 따라 금강산 합동문화행사는 이르면 이달 말 당일 일정으로, 또 마식령 스키장 공동훈련은 1박2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선발대는 금강산 합동문화행사 때 우리측 인원이 북측에서 이용할 문화·편의 시설 등을 꼼꼼히 살피고 돌아온다는 계획이다. 이어 마식령스키장을 찾아 훈련에 필요한 시설에 대한 점검과 방문단의 숙박 시설에 대한 점검이 함께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 매체에 따르면 마식령스키장은 지난 2013년 12월31일 개장식을 진행한 시설로 공사 당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큰 관심을 갖고 수차례 현지지도를 다닌 곳이다.

마식령 공동훈련에 참가하는 우리측 선수들은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국가대표가 아닌 청소년 대표나 일반선수들 가운데 선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발대는 또 원산에 위치한 갈마비행장도 둘러보며 공동훈련을 위해 북한을 찾을 스키선수들이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을지도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으나 비행장 점검 일정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갈마비행장은 이전에는 군사 목적의 비행장 시설로만 활용됐으나 김정은의 집권 후 북한이 추진 중인 '원산-금강산 국제관광지대' 활성화 등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민간의 이용이 가능한 '국제 공항'으로 개건하는 작업이 진행돼왔다.

갈마비행장엔 약 3500m 길이의 활주로가 마련됐으며 고려항공 여객기를 기준으로 최대 12대의 민간 항공기가 계류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마식령 스키장 #평창동계올림픽 #올림픽 #스키장 #뉴스 #정치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