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거울에 비친 모습과 셀카가 달라 보이는 이유

Beautiful young brunette taking selfie with smart phone - studio shot
Beautiful young brunette taking selfie with smart phone - studio shot ⓒHirurg via Getty Images

사진 속의 당신 모습이 거울 속 얼굴과 달라 보인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

셀카나 남이 찍은 사진을 보면 평소 당신이 생각하는 당신의 얼굴과는 조금은 다르게 느껴진다.

어느 날 집에서 거울 속의 내 얼굴을 뚫어져라 관찰하며 셀카를 찍어도 괜찮겠다 생각했다. 25장 정도의 사진을 찍었지만 마음에 드는 것이 거의 없었다. 갑자기 내 코가 평소보다 10배는 더 비뚤어진 것처럼 보였고, 내 눈엔 그것만 들어왔다. 하지만 거울 속의 내 모습은 괜찮았다. 왜 내 얼굴이 내 스마트폰에서는 잘 나오지 않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알고 보니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우리는 미러 이미지를 기대한다

사진은 보통 우리가 거울에서 보는 것과는 반대의 이미지다. 아이폰 앱을 이용해 앞면의 카메라로 셀카를 찍으면 다른 사람들이 보는 것과 같은 모습이 담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모든 앱이 다 그런 건 아니다). 전화가 아닌 카메라를 사용해도 마찬가지다.

놀런 피니가 2014년에 애틀랜틱에 기고한 에 따르면, 뒤집힌 모습을 보면 좀 이상한 기분이 들게 마련이라고 한다. 우리 얼굴이 완벽하게 좌우대칭이 아니기 때문이다. 거울에 보이는 모습과 달라 보이는 부분들이 있게 마련이고, 그게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다. 나는 거울을 볼 때는 내 코가 비뚤어졌다는 생각을 거의 하지 않지만, 사진에서는 코가 반대 방향으로 비뚤어져 있기 때문에 늘 그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다.

“사람들은 거울을 보며 자라났다. 남들 눈에도 그렇게 보일 거라고 생각한다. 그게 뒤집힌 것을 보면 이상하게 느껴진다. 거울은 거짓말이라고도 할 수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해밀턴의 사진가 제이 페리의 말이다.

우리는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우리의 얼굴을 좋아한다

단순노출 이론에 따르면 무언가를 반복해서 접하면 그것을 선호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거울에 비친 우리의 모습에 가장 익숙하기 때문에, 거울에 비친 모습을 좋아한다고 한다.

“거울에 비친 모습이 강한 인상이 된다. 친숙해진다. 친숙함은 선호를 낳는다. 당신 얼굴의 그런 모습을 더 좋아하게 된다.”

매체 심리학 연구 센터의 파멜라 러틀리지가 2014년에 애틀랜틱에 한 설명이다.

뉴욕의 사진가 마이클 레비는 러틀리지의 이론이 옳다며 허프포스트에 설명했다. 거울을 볼 때는 스스로 좋아보인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보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즉 우리에게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각도로만 본다고 한다.

“거울을 볼 때는 무의식적으로 당신이 생각할 때 가장 이상적인 각도로 보게 된다. 스스로에게 매력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레비의 말이다.

또한 거울을 볼 때면 우리는 가만히 있는 모습이 아닌, 움직이는 모습을 보게 된다고 페리는 지적한다.

“사진으로 보면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현실에서는 계속 움직이고, 흐릿하고, 땀구멍 하나하나까지 볼 수는 없다.”

거울로는 디지털 사진처럼 줌인할 수도 없다(확대 거울을 보면 당신이 생각하는 약점들이 아주 잘 보이긴 하지만 사진과 똑같지는 않다).

기술적인 이유도 있다

카메라 렌즈에 따라 다른 모습이 사진에 담길 수 있다. 페리에 의하면 날씬해보이고 싶으면 더 긴 렌즈를 쓴다고 한다. ‘렌즈가 짧을수록 얼굴이 더 커보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카메라에 얼마나 가까이 있었느냐도 영향을 준다. 렌즈에서 가장 가까운 부분이 사진에서 강조되는데, 예를 들어 코 같은 부위다. 셀카를 찍을 때는 다른 사람이 찍어줄 때보다 거리가 더 가깝기도 하다.

하지만 사진 속 우리 모습이 다른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우리 모습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타인들은 당신이 보는 당신의 모습보다는 자신이 보는 당신의 모습을 더 좋아한다고 한다.

그러니 앞으로도 주저하지 말고 셀카를 찍으라.

*허프포스트US의 So THAT’S Why We Look So Different In Selfies vs. The Mirror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테크 #셀피 #셀카 #거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