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국민 80%가 아베 총리의 위안부 입장을 지지한다

Japan's Prime Minister Shinzo Abe looks on during a joint news conference with Lithuania's Prime Minister Saulius Skvernelis, in Vilnius, Lithuania January 13, 2018. REUTERS/Ints Kalnins
Japan's Prime Minister Shinzo Abe looks on during a joint news conference with Lithuania's Prime Minister Saulius Skvernelis, in Vilnius, Lithuania January 13, 2018. REUTERS/Ints Kalnins ⓒInts Kalnins / Reuters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이 추가 조처를 요구해도 거부한다는 일본 정부 방침을 지지한다고 답한 일본인이 80%가 넘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12~14일 18살 이상 1070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해보니, 위안부 문제에 대한 추가 조처를 거부한다는 아베 신조 정부의 방침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83%에 달했다고 보도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11%였고, “답변할 수 없다”는 6%였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는 이들의 88%가 이런 입장을 “지지한다”고 했으며, 아베 내각을 비지지층에서도 추가 조처 거부를 지지하는 이들 비율이 80%에 달했다.

이 신문은 “성별과 연령을 불문하고 (추가 조처 거부가) 높은 비율을 점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새해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진심을 다해 사죄하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아 국제사회와 노력하는 것이 위안부 문제의 해결”이라고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으로 해결됐다고 한 2015년 합의에 대해 사실상 추가 조처를 요구하는 새 방침을 내비쳤다. 납득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납득할 수 없다”고 답변한 이가 86%였다고 전했다. 또 ‘한국을 신뢰할 수 있는 나라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다지 신뢰할 수 없다”가 43%, “전혀 신뢰할 수 없다”가 35%로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이 합쳐서 78%에 달했다.

한편 이 신문은 아베 내각 지지율은 54%로 지난달 자사 조사 결과(53%)에 견줘 큰 변화가 없었다고 전했다. 북한 핵·미사일 문제에서 대화와 압력 중 어느 쪽을 중시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압력”이라고 답한 이들이 50%, “대화”라고 답한 이들이 40%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위안부 #아베총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