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나라(남한)엔 황해도지사가 있다

남한에는 황해도지사가 있다. 평안남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도지사도 있다. 명예직이 아니라 대통령이 직접 임명하며 법률에 근거도 있다.

이들의 업무는 이북5도 등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각 분야에 걸친 정보의 수집·분석, 월남(越南) 이북5도민 및 미수복 시·군의 주민(이하 "이북도민"이라 한다)의 지원 및 관리 등이다. 이북에 실제 도청을 둘 수 없기 때문에 서울에 임시 사무소를 둔다.

이들은 '차관급 정무직 공무원'이다. 연봉은 2017년 기준 1억 2천여만원 정도다. 운전기사와 관용차, 비서도 둔다. 슬로우뉴스에 따르면 한 관계자는 “차관급 대접을 받지만 변변한 주간일정조차 없을 정도로 할 일이 없다고 보면 된다”면서 “특혜라는 지적을 받아도 할 말이 없다”고 했다.

도지사만 있는 게 아니다. 지방자치단체별 시장, 군수, 읍장, 면장 등도 있다. 이들은 월 1~20만원의 수당을 받는다. 자세한 상황은 이북5도위원회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북한도 이남 도지사를 운영한다고 한다. 일요시사에 따르면 북한 관영방송인 <조선중앙방송>이 노동당 비서 등을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등에 임명했다고 한다. 이들은 "이남9도에 대한 국토관념을 명확히 하고 언젠가는 기필코 달성하고야 말 실지회복에 대한 통일 의지를 표명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도지사 #북한 #이북5도위원회 #뉴스 #차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