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친애하는 오프라와 셀러브리티들이여, 부디 대선 출마 만큼은 참아달라

BEVERLY HILLS, CA - JANUARY 07:  In this handout photo provided by NBCUniversal, Oprah Winfrey accepts the 2018 Cecil B. DeMille Award   speaks onstage during the 75th Annual Golden Globe Awards at The Beverly Hilton Hotel on January 7, 2018 in Beverly Hills, California.  (Photo by Paul Drinkwater/NBCUniversal via Getty Images)
BEVERLY HILLS, CA - JANUARY 07: In this handout photo provided by NBCUniversal, Oprah Winfrey accepts the 2018 Cecil B. DeMille Award speaks onstage during the 75th Annual Golden Globe Awards at The Beverly Hilton Hotel on January 7, 2018 in Beverly Hills, California. (Photo by Paul Drinkwater/NBCUniversal via Getty Images) ⓒHandout via Getty Images

친애하는 오프라 윈프리, 드웨인 존슨, 마크 러팔로, 그밖의 셀러브리티들이여,

당신들이 고려해 보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는 정치 경험이 없는 셀러브리티가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걸 증명했고, 당신은 백악관 입성을 상상해 보고 있다. 당신은 “내가 저 사람보다는 더 똑똑하지, 더 낫지, 덜 충동적이지.”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당신의 생각은 옳다.

당신은 지적이고, 열심히 일하고, 사람들에게 좋을 일을 하고 싶다고 마음속 깊이 원하고 있다.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당신을 좋아하고 당신이 실제로 승리할 수도 있다. 그리고 당신은 도널드 트럼프보다는 훨씬 나은 대통령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할 수 있다는 것이 곧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당신이 끔찍한 지금 대통령보다 낫다고 해서 당신이 적역이라는 것 또한 아니다. 당신은 2020년의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많지만, 그 중 일부만 적어본다.

좋은 아이디어만으론 부족하다.

물론 당신은 미국에서 사는 사람들의 삶을 개선할 좋은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건 쉬운 일이다. 모든 정치가, 교수, 팟캐스터들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그걸 현실로 만들 수 있느냐이다. 대통령은 아이디어를 의회에서 통과시키거나 행정명령을 내려서 연방 관료제의 진행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 당신들이 할 줄 모르는 일들이다.

이를 고려해 보라: 2010년에 민주당은 의회와 백악관을 장악했지만 수십 년 동안 고려되던 ‘좋은 아이디어’인 보편적 건강보험을 통과시키지 못했다. 현재 공화당은 상하원과 백악관을 장악하고 있는데도 7년 동안 반대해 왔던 오바마케어를 없애지 못하고 있다. 정치적 지형을 이해하고 주요 인사들과 개인적 친분이 있는 능숙한 국회의원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실현시키지 못하고 있다면, 당신 역시 할 수 없을 것이다. 대선 주요 공약들을 지키지 못하고 있는 트럼프와 마찬가지로, 당신은 기존 정치인들보다도 못한 성과를 낼 것이다.

전문가들을 동원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대통령 본인도 전문가여야 한다.

드웨인 존슨은 “의사 결정을 도울 정말 똑똑한 사람들을 잔뜩 기용하면 안 될까?”라고 했다. 의회의 내 편 사람들이 입법을 담당하고, 변호사들이 행정 명령을 담당하면 안 될까? 전문가들을 대동한 똑똑한 사람이 최고의 대통령 후보가 아닐까? 아니다. 그렇지 않다. 총명한 사람들을 데리고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당신 자신이 총명해야 한다. 당신과 비슷한 생각을 했던 사람들의 예를 보라.

2014년에 나는 로스 앤젤레스에서 세계 최초로 대규모 비건 옥토버페스트를 열기로 한 변호사였다. 나는 그 이전에는 이벤트를 개최한 경험이 없었다. 게다가 이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대규모 이벤트였다. 하지만 나는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들에게 의지할 정도의 머리가 있을 거라 생각했다. 경험 많은 기획자들처럼 잘 해낼 수 있을 줄 알았다. 당신이 대통령직을 맡았을 때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난 그러지 못했다.

내가 의논했던 모든 전문가들은 우리 행사는 4천 명 정도까지 수용할 수 있을 거라 했다. 하지만 행사가 시작되자마자 그들 모두의 말이 틀렸다는 게 명백해졌다. 2천 명을 수용하기도 빠듯했던 것이다. 방문객들은 너무 붐벼서 모두 불편해 했다. 환불하느라 우리 수익도 사라졌다. 똑똑한 사람이 전문가들을 동원한다고 해도 옳은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니다.

나는 의사 결정권자가 되었을 때 전문가의 말만 들어서 되는 게 아니라는 걸 뼈저리게 느꼈다. 당신 자신이 전문가여야 한다. 당신은 옳은 질문을 던질 줄 알아야 하고, 전문가들의 서로 다른 의견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하고, 필요할 경우 정반대의 방향으로 갈 정도의 지식도 있어야 한다. 좋은 학생이라고 좋은 대통령이 되는 것이 아니다. 학생이 아닌 교사가 되어야 한다.

대통령직이란 정말 중요한 자리다.

행사를 망친 기분은 끔찍했지만, 내가 누군가에게 정말로 큰 피해를 준 것은 아니라는 사실로 위안을 삼을 수는 있었다. 하지만 대통령이 실수를 하면 진짜 피해가 일어난다. 당신의 행정명령 때문에 재정 파탄이 또 한 번 일어날 수 있다. 내각과 군부의 잘못된 충고를 따를 경우, 미군들이 목숨을 잃고 전세계에서 미국의 입지가 추락하는 결과가 생긴다.

러팔로는 대통령이 된다는 걸 ‘생각해 보면 재미있다’고 말했다. 당신들 상당수는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마치 국가 운영이 당신의 흥미로운 프로젝트이고, 당신의 실험 대상이 되는 것이 우리 평범한 미국인들에겐 행운이라도 되는 듯한 말이다. 하지만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자리에 앉은 경쟁력 없는 대장을 두는 건 결코 재미있지 않다.

미국인들의 삶이 달려있는 이상, 미국인들에겐 수천 시간을 들여 대외 정책 결정을 준비한 지도자가 필요하다. 그 시간에 자신의 몸 관리를 한 아마추어는 안 된다. 중요한 법안 통과를 위해 몇 표가 더 필요하다면, 우리는 여러 해 동안 셀러브리티들을 인터뷰해 온 토크 쇼 호스트가 아닌, 그 몇 표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과 인맥을 쌓느라 여러 해를 보낸 대통령이 필요하다.

자격을 갖춘 사람들은 지금도 많다. 주지사, 상원의원, 기타 유명한 정치인들이 수두룩하다. 당신들이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동안, 그들은 이슈와 과정을 익혔다. 그리고 진짜 책임은 정말로 준비된 사람들의 손 안에 있다.

당신들이 공공을 위한 관심을 갖는 것은 좋지만, 정말로 대중을 생각한다면 당신은 2020년 대선에 출마하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의 스타 파워를 이용해 당신에겐 없는 경험을 가진 후보를 지지하고, 당신이 배우지 못한 세세한 내용들을 잘 알고 있는 후보를 응원해야 할 것이다. 당신이 유명세를 이용해 대통령이 될 수 있을 수도 있지만, 당신이 미국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셀러브리티는 대통령이 될 자격이 없다는 사실을 미국인들에게 일깨워 주는 일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Dear Oprah And Other Celebrities, Please Don’t Run For Presiden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미국 #대통령 #정치 #셀러브리티 #오프라 윈프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