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대방이 나르시스트라는 걸 첫 만남에서 알아차리는 방법

ⓒRUNSTUDIO via Getty Images

당신은 상대방과 첫 번째 데이트에서 그가 나르시스트인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을까? 생각보다 어려운 과제다.

나르시즘 증세는 다양하다. 임상학적으로 나르시스트라고 구별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르시즘 증세 일부만 보이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심리학자 크렉 말킨에 의하면 상대방이 나르시스트인지 아닌지를 쉽게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신호가 있다.

"나르시즘 증세는 다양하게 나타난다(적극적이며 시끄러운 사람, 내성적이며 조용한 사람, 자기의 희생적인 면을 강조하는 사람, 등). 그러나 공통점이 있다. 나르시스트는 자기의 진정한 감정을 남과 공유하지 못한다."

나르시스트들에겐 또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아래는 말킨 박사가 말하는 6가지 적신호다.

1. 데이트 과정을 미리 치밀하게 계획해 놓는다.

당신은 나르시스트와의 첫 만남을 대단한 날로 기억한다. 레스토랑은 물론 저녁 식사를 마치고 갈 바(bar)까지, 모든 게 그의 계획에 따라 시계처럼 움직였다. 그런데 말킨 박사에 따르면 이렇게 모든 걸 미리 준비하고 계획한 상대방을 무조건 고맙게 여기기 전에 그의 동기가 무엇이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나르시스트가 참지 못하는 게 있다면 그건 일이 자기 뜻대로 풀리지 않는 것이다. 치밀하게 계획하지 않은 데이트일수록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걸 나르시스트는 누구보다도 더 잘 안다.

"나르시스트는 당신의 관심을 묻는 대신 데이트의 모든 것을 자기가 원하는 대로 미리 계획한다. 그런 치밀함으로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은 다른 면도 고려해야 한다. 즉, 모든 걸 자기 원하는 대로만 해야 하는 나르시스트의 인격 말이다."

2. 애정을 쏟아붓는다.

아직 메인 코스도 먹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나르시스트는 단짝을 만났다며 벌써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런 적극적인 애정 표현이 처음엔 매력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조심해야 한다. 로스앤젤레스의 가족 상담가 버지니아 길버트에 의하면 상대방의 관심과 사랑을 얻기 위한 지나친 애정 표현은 나르시즘의 대표적인 신호다.

"나르시스트는 멋지고 황홀한 애정 표현으로 상대방을 매료시킨다. 하지만 첫 만남에서 미래를 계획하는 건 너무 이르다. 이럴 때 당신은 이성적이어야 한다. 나르시스트는 오로지 자기가 원하는 걸 얻기 위해 온갖 애정 표현을 다 하는 것이다. 섹스와 돈을 얻고 관계를 형성하고, 당신이 그를 돌보게 만들기 위해서 말이다."

3. 상대방이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교묘하게 자기 자랑을 늘어놓는다.

나르시즘 증세의 하나가 자화자찬이다. 하지만 단수가 높은 나르시스트는 그런 잘난 체를 상대방이 눈치채지 못하게, 교묘하게 한다. 이혼 코치인 티나 스위딘에 의하면 진짜 나르시스트는 '인상 관리(impression management)'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관계 초기엔 잘난 체하는 걸 일부러 자제한다.

"고단수의 나르시스트는 호텔 피트니스 멤버십을 가졌다거나 일등석으로 여행한다는 자랑을 상대방이 잘난 체로 인식하지 못하게 자연스럽게 대화에 섞어 말한다. 물론 틀림없는 적신호 행동이다. 반대로, 덜 숙달된 나르시스트는 자기가 아이비리그 대학교에 다녔다거나 넓은 아파트에 산다는 걸 큰 소리로 떠든다."

4. 식당 점원에게 무례하게 군다.

데이트 상대가 식당 점원을 어떻게 대하는지 잘 관찰할 필요가 있다. 결혼/가족 상담가 달린 렌서에 의하면 나르시스트가 그런 상황에서 보인 행동이 나중에 애인 앞에서도 반복된다.

"그는 웨이터나 발렛 주차원, 아이스크림 가게 점원 등을 어떻게 대하나? 잘난 체하며 무례하게 군다? 그런 사람은 자신감이 낮은 나르시스트일 확률이 높다. 서비스 업종에서 일하는 사람을 함부로 다루는 태도 뒤에 격한 내면이 숨어있다는 신호다. 심리적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그런 감정 말이다."

5. 장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싶다고 말하지만, 이제까지의 모든 관계가 짧았다.

나르시스트가 흔히 하는 말 중에 이런 말이 있다: 장기적인 파트너를 찾고 있지만, 그런 공을 들일 가치가 있는 사람을 찾기 어렵다.

랜서의 말이다. "그런 사람은 신체적 관계를 맺자마자 상대방과 헤어지고자 한다. 왜냐면 완벽이 목표인 나르시스트에게 상대방의 약점이 보이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나르시스트는 관계를 그렇게 끝낸 후 또다시 새로운 사람을 찾으러 나선다."

당신의 데이트 상대가 관계를 오래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전에 사귀던 사람 때문이 아니라 본인 때문일 확률이 크다는 소리다.

랜서는 "그가 이전 관계에 대한 어떤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는지 잘 들어봐야 한다. 잘난 체, 칭찬, 감수성 같은 건 무시해도 된다."라고 조언한다.

6. 상대방의 불안감을 파헤치려고 들면서 자기의 약점이나 걱정은 공유하지 않는다.

말킨에 의하면 나르시스트는 상대방이 승진하지 못한 이유, 상대방의 출신 대학교, 등에 대한 관심이 많다. 그런데 상대방이 비슷한 질문을 던질 경우엔 당황한다.

"당신은 자기의 어려움, 슬픔 등을 서로 공유하는 분위기라고 믿는다. 그러나 나르시스트는 자기의 어려움이나 약점을 절대로 남에게 말하지 않는다. 당신만 자기의 속마음까지 고스란히 까발린 것이다. 나르시스트는 자기가 더 우월하다는 걸 이런 식으로 드러낸다. 나르시스트를 사귀는 동안, 당신은 늘 불리한 입장에 있게 된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허프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나르시즘 #나르시스트 #성격 #관계 #정신 건강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