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이 자녀에게 가르치는 7가지 비밀

당신은 돈을 버는 방법, 부를 쌓는 방법을 자녀에게 어떻게 가르치는가? 보통 사람과 비슷하다면 아마 특별한 생각이나 아이디어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어느 때보다 돈에 대한 교육이 더 절실한 시대다.

아이에게 어렸을 때부터 큰돈을 버는 방법을 가르쳐야 빚에 허덕이지 않고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난 지난 34년 동안 자수성가로 부자가 된 약 1,200명의 백만장자를 인터뷰하고 관찰했다. 그 과정에서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부모는 돈에 대한 놀라운 비밀을 자녀에게 전수한다는 것. 중산층 부모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내용을 말이다.

아래는 자수성가한 부모들이 자녀에게 가르치는 7가지 비밀이다.

누구나 부자가 될 권리가 있다

많은 사람이 부잣집에서 태어나거나, 명문대를 졸업하거나, 특별한 재주가 있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런 것들은 부를 쌓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부의 전제 조건은 아니다. 미국 같은 시장경제에서는 대중이 요구하는 무언가를 공급하거나 다수가 겪는 문제에 해결법을 제시하는 사람에게 부자 될 자격이 주어진다.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다.

부는 자유를 준다

부는 바로 자유다. 부자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 자기 결심에 따라 어디서, 무얼 하며, 어떻게 살지를 정할 수 있다. 창업하고 싶다?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고 싶다? 외국어를 배우고 싶다?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싶다? 결심만 하면 되는 일들이다. 경제적 불안감이 없어지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삶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즐길 수 있다.

자동으로 부자 될 자격을 지닌 사람은 없다

부자 될 자격을 지닌 채 태어났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권리를 자격으로 착각하면 안 된다. 각자의 목표를 향해 노력할 권리를 갖고 태어나지만, 자격을 갖춘 것은 아니다. 자격의 반대말은 자립이다. 자립심을 자녀에게 일깨워줘야 한다. 그런데 정말로 아이러니한 것은 자립심으로 넘치는 사람 옆에 그를 돕겠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문제 해결사가 부자가 된다

문제로 가득한 이 세상은 문제 해결사가 부자가 되는 걸 원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문제를 해결하라. 거부가 되고 싶다면 더 큰 문제를 해결하라. 그렇게 하면 자본주의 사회에선 부자가 될 수 있다. 부자가 되는 게 쉽다는 뜻은 아니다. 간단하다는 것이다. 자기만의 재주와 능력과 열정을 문제 해결에 쏟아라.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다.

독자적인 사고력을 키운다

보통 사람은 '무엇'을 배운다. 그러나 미래의 백만장자는 '어떻게'를 배운다. 지성인들은 가르칠 게 많은 사람이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은 돈 버는 방법을 모를 확률이 높다. 자녀가 거대한 포부를 갖고 자기만의 미래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게 가르쳐야 한다. 사회가 그의 아이디어를 비웃거나 그의 능력을 의심하더라도 말이다. 어떤 역경도 물리칠 수 있는 의지를 심어주어야 한다.

자신에 대한 기대치를 높인다

많은 심리학자는 좌절감을 덜 느끼기 위해 기대치를 낮추라고 한다. 덜 기대하고 덜 실망하면 더 행복할 거라는 것이다. 실패할 수밖에 없는 방정식이다. 오히려 자녀들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가르쳐야 한다. 가능성과 기회로 가득한 세상에서 최선을 다하라고 격려해야 한다. 중간에 만족하는 중산층과 달리 하늘을 향해 나가는 자신을 상상하라고 가르쳐야 한다. 오늘의 성공사례가 이전의 웃음거리였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말이다.

자신을 믿는다

노력형 자녀는 여러 가지 일을 시도할 것이다. 일부는 성공으로 일부는 실패로 이어질 게 틀림없다. 그러나 세상이 놀랄만한 큰 성공은 후퇴와 실망과 실패를 겪지 않고는 이루기 어렵다. 그런 상황을 버텨내는 방법은 단 한 가지다. 자신을 포기하지 않는 것. 무슨 일이 있어도 자신을 믿어야 한다. 어떤 어려움도, 어떤 문제도 감당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필수다. 모든 사람이 자기를 포기하더라도 자기는 자신을 포기하면 안 된다. 자기 자신을, 자기 능력을 믿어야 한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허프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교육 #부자 #백만장자 #라이프스타일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