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를 공식 제안했다

ⓒYTN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남북 고위급회담을 공식 제안했다.

조명균 통일부장관은 2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협의하기 위해 오는 9일평화의 집에서 남북 고위급회담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북측 참가 등과 관련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동계올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점을 감안했다"며 "남북이 마주앉아 평창올림픽에 북측의 참가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회담 제안과 관련해 북측과 사전교감은 없었다”며 “시기, 장소, 형식 등에 대해서는 열린 입장으로 북측과 대화를 제의한다”고 덧붙였다.

또 조 장관은 “우선 북측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에 대해 협의할 것이며, 남북 대화가 오래 단절돼 왔기 때문에 당국이 마주앉게 된다면 서로의 관심사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회담 제안이 미국 등과의 협의를 거친 사안이라는 점도 밝혔다. 조 장관은 “남북 관계를 포함한 한반도 문제는 미국 등 관련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며 “판문점의 연락채널 복원은 우리로서는 가급적 빨리 복구가 되길 바라지만, 북측의 반응도 기다려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2일 오전 조선중앙TV를 통해 신년사를 발표하면서 평창 올림픽에 대한 참가 의사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남조선에서 겨울 올림픽 열리는데 북남관계를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올림픽에 대표단 파견하고 당국자 만남 취할 용의가 있다”밝혔다.

북한의 신년사가 나온 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에 “남북 대화를 신속히 복원하고 북한 대표단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후속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정부 #북한 #고위급회담 #남북회담 #조명균 #통일부 #통일부 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