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17년 한국 여행객 최대 인기 여행지는?

Shot of a young woman leading someone by the hand at the beach
Shot of a young woman leading someone by the hand at the beach ⓒPeopleImages via Getty Images

올 한해 한국인 자유여행객의 관심이 가장 컸던 여행지는 어딜까.

17일 전 세계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가 올해 한국인이 검색한 항공권 약 6천만 건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제주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위를 차지했던 일본 오사카는 2위를 기록했다.

스카이스캐너가 발표한 ‘2017 한국인 자유여행 트렌드’ 보고서를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10월 사이 한국인 여행객이 가장 많이 검색한 상위 10개 도시는 한국 제주를 비롯해 일본 오사카·도쿄·오키나와·후쿠오카와 태국 방콕, 베트남 다낭, 홍콩, 대만 타이베이, 필리핀 세부, 미국 괌 등의 순이었다.

특히 올해는 베트남 여행지의 상승세가 돋보였다. 지난해 인기 여행지 12위를 차지했던 다낭은 올해 6위에 올라 베트남 여행지 중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했다. 베트남 하노이와 호찌민도 각각 15위와 17위로 급부상했다.

인기 여행지 순위는 여행 구성원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족 단위의 자유여행객들은 가까운 휴양지를 선호했다. 보고서를 보면, 올 한 해 가족여행객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는 한국 제주도에 이어 미국 괌, 베트남 다낭, 일본 오키나와·오사카, 필리핀 세부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자유여행이나 나 홀로 여행객의 경우 보고 즐길 거리가 풍부한 근거리 여행지를 선호했다. 1인 여행객의 검색량이 많았던 도시는 일본 오사카, 한국 제주, 일본 도쿄·후쿠오카, 태국 방콕 홍콩, 대만 타이베이, 베트남 다낭 등의 순이었다.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 성향이 지속되면서 여행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비수기’에 여행을 떠나는 이들도 꾸준히 늘었다. 보고서를 보면, 올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여행을 떠난 달은 추석 황금연휴가 있던 9~10월로 지난해 대비 항공권 구매량이 63.8% 늘어났다. 비수기로 꼽히는 4월 한 달간 항공권 구매 비중은 전년 대비 26.1% 늘어 10월에 이어 증가폭이 두 번째로 컸다.

반면, 여행 성수기인 7~8월 항공권 구매량 비중은 각각 3.1%와 2.4%가량 소폭 증가했다.

스카이 스캐너 관계자는 “저비용 항공사가 노선을 적극적으로 확장 중이고, 일과 개인의 삶과의 균형을 찾으려는 의미의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을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계속되면서 비수기에 여행을 떠나는 이들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올해 한국인 자유여행객들은 평균 출국 60일 전에 항공권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 자유여행객의 평균 여행 체류 기간은 지난해 7.5일에서 올해 6.4일로 약 1일 정도 짧아졌다. 최근 항공권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주말을 이용해 여행을 떠나는 이들이 늘어난 것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행 #뉴스 #경제 #스카이스캐너 #국내여행 #베트남 #다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