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1장의 사진으로 보는 '박근혜 탄핵안 통과하던 날'

ⓒ뉴스1

오늘(9일)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한 지 딱 1년 되는 날이다. 국회는 2016년 12월 9일 오후 3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에 부쳤으며,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 1명을 뺀 국회의원 299명이 투표에 참여해 탄핵안은 △찬성 234표 △반대 56표 △기권 2표 △무효 7표로 압도적 가결됐다.

2016년 12월 9일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이 당시 대표로 읽은 '대통령(박근혜) 탄핵소추안 제안설명'의 마지막 부분은 다음과 같다.

"이미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들의 신임을 잃어 정상적인 국정운영이 불가능하며 주요 국가정책에 대하여 국민의 동의와 지지를 구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와 파면은 국론의 분열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론의 통일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 탄핵소추로서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이 나라의 주인이며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국민의 의사와 신임을 배반하는 권한행사는 결코 용납되지 않는다는 준엄한 헌법원칙을 재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om/_xbxceQd" target="_blank" >

박 전 대통령의 대통령 권한이 정지된 시점은 국회로부터 '탄핵소추 의결서'를 전달받은 '2016년 12월 9일 오후 7시 3분부터'다. 역사적인 날 중 하나였던 2016년 12월 9일, 1년 전 그날의 모습을 51장의 사진으로 모아봤다. 박 전 대통령의 마지막 국무회의, 탄핵안 투표, 가결 선포, 환호하는 세월호 유족들, 호외 발행, 기뻐하는 시민들 등등 여러 모습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박근혜 #탄핵 #정치 #박근혜 탄핵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