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치아 나이'를 달라 보이게 만드는 구강청결제의 주성분

  • By HuffPost Korea Partner Studio
  • 입력 2017.12.06 10:58
  • 수정 2018.02.09 11:58
Closeup of a girl with beautiful smile at the dentist. Dental care concept. Whitening
Closeup of a girl with beautiful smile at the dentist. Dental care concept. Whitening ⓒPeopleImages via Getty Images

‘100세 시대’ 답게 앞으로의 인생은 길~어서, 노화를 막고 한살이라도 더 어려 보이려는 노력이 계속되는 요즘. 사람들은 보통 피부 탄력이나 주름 제거에 힘쓰기 마련이다.

그런데 누가 더 동안으로 보이는지 유심히 살펴보면, 그 비밀의 중심에 구강 관리법이 있다. 말하고, 웃고, 먹을 때 시시때때로 보이는 치아 상태가 실질적인 나이를 결정짓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달라 보이게 만들기 때문인 것. 양치질은 기본, 구강청결제 하나를 쓸 때도 ‘치아 나이’를 달라 보이게 만드는 주성분을 꼭 확인해야 하는 이유다.

국민 10명 중 7명은 잘못된 양치습관을 가진 것으로 조사(2017 대한민국 구강 건강 및 양치습관 실태조사)된 만큼 다음 치아 관리 비결의 핵심 3가지는 절대 놓치지 말고 기억하자.

양치질만으로 치아 노화와 변색을 막을 수 없었던 까닭

양치질만큼은 정말 제대로 했는데도, 어느새 이 사이사이 치석이 눌어붙고 치아가 변색되어 고민인가. 가장 먼저 양치질, 치실, 구강청결제 등의 사용 습관을 제대로 체크해봐야 한다. 양치질은 이 사이에 낀 플라크를 제거해 주지만, 입안 청소를 100%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양치질을 해도 입속 세균은 단 25%만 제거되어 수백만 개의 세균(75%)은 그대로 구강에 남아 있다.

그래서 나쁜 세균을 제대로 소독하려면 구강청결제를 써야 하는 것. 특히 양치질 후, 치실을 사용하고 구강청결제로 입을 헹구면 치은염이 21%까지 예방 가능하다. 치아 나이를 고민한다면 충치, 치은염, 치주염 등을 유발하는 세균 억제가 구강 관리의 핵심이란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변색을 막고, 오래오래 젊게 보이려면 ‘구강청결제 주성분’ 확인하기

다만 최근 양치 후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치아가 착색된다고 생각하는 우려도 많다. 이땐 착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구강청결제의 성분을 꼭 확인해야 한다. 바로 ‘CPC(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라는 성분 탓이다. 일반 치약 속 계면 활성제와 이 성분이 결합하면 치아가 변색되는 것.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새로 구강청결제를 구입할 때 백 라벨의 주성분에 ‘CPC’ 또는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이 적혀 있다면 피하자.

일상생활에서 CPC기반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치아 변색 수치가 증가한다는 실험을 언급한 논문 자료도 있다. 해당 논문에 따르면, CPC 성분이 들어간 구강청결제를 사용한 뒤, 티를 마시면 치아 변색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CPC 성분이 없다면 변색이 되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좋다.

CPC 기반 구강청결제보다 네 가지 에센셜 오일 기반의 구강청결제로 양치하는 것이 타액 내 세균을 확실히 억제한다는 점도 연구결과 밝혀졌다. 유칼립톨, 멘톨, 티몰, 살리실산 메틸 등 이 네 가지 에센셜 오일 기반의 구강청결제로 양치했을 때 플라크 억제력이 7배나 높다는 사실.

누구보다 건강한 치아를 만드는 완벽한 습관

미국치과의사협회는 “음식물 섭취 뒤 1분 이내에 2분 동안 하루 3번 닦으면서 8번 이상 헹구자”는 의미의 '1·2·3·8 운동'을 펴고 있다”고 한다. 이를 꼼꼼하게 지켜보기로 마음먹었다면, 적어도 하루 3번 양치질 후엔 충치 예방 효과가 40% 이상 높은 치실을 사용하고, 구취 제거와 잇몸질환 예방까지 가능한 구강청결제로 효과적인 관리를 시작하자. 저녁 식사 후 이미 양치질을 한번 하고 차 한잔 정도만 마신 상태라면, 자기 전엔 구강청결제로 깨끗하게 입만 헹궈도 좋다. 25세 이후 치아와 잇몸 노화가 시작되는 만큼,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과 되도록 당분섭취율 적은 음식을 고른다면 슈퍼 그뤠잇한 치아를 뽐낼 수 있게 될 거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huffad #라이프스타일 #구강 #건강 #치아 #변색 #습관 #양치 #cpc #브랜드 #허프트렌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