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전 대통령이 상납 재개를 직접 요청했다는 진술이 나왔다

  • 김원철
  • 입력 2017.11.24 04:53
  • 수정 2017.11.24 04:55

박근혜 대통령 시절 국가정보원이 청와대에 상납한 특수활동비 용처에 대해 검찰이 계속 수사 중이다. 현재까지 용처와 관련해 나온 단서들은 이렇다.

'지난해 7월 국정농단 의혹이 쏟아지자 안봉근 전 비서관이 국정원에 연락해 상납을 중단하라고 요청했다.', '상납 중단 2달 뒤인 지난해 9월 청와대가 다시 국정원에 2억원을 요구해서 받아갔다.'

정권 출범 직후인 2013년부터 정기적으로 받아가던 돈을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지자 보내지 마라고 한 점, 두 달 뒤 다시 2억원을 요구한 점 등에 비춰보면 이 돈은 떳떳한 곳에 쓰이진 않은 것 같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이 돈을 사적인 곳에 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런 의심을 강화해주는 진술이 추가로 보도됐다.

'mbn'은 지난해 9월 국정원 특활비 상납이 재개될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병호 당시 국정원장에게 상납 재개를 직접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전 원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7월 상납이 끊어지자 특활비에 대해 직접 이야기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은 "하던 대로 하라", "고맙다"는 취지의 말을 건넸고, 이 전 원장은 청와대 상납을 재개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였다고 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박근혜 #국정원 #특수활동비 #특활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