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한국당이 '세월호 유골 수습 은폐'로 정부를 맹비난하고 있다

  • 허완
  • 입력 2017.11.23 15:09
  • 수정 2017.11.23 15:14
ⓒ뉴스1

"도대체 무슨 이유로 무엇 때문에 수습된 유골을 은폐했는가? (...) 인간의 도리도 다하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에 할말을 잃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 논평 11월22일)

"세월호 의혹 7시간을 확대 재생산해서 집권했는데 유골 은폐 5일 이면 그 얼마나 중차대한 범죄입니까? 그들 주장대로라면 정권을 내어 놓아야 할 범죄지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페이스북 11월23일)

해양수산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관계자가 미수습자 장례 전날 유골을 수습하고도 이를 유가족 등에 알리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자유한국당은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은 2016년 6월29일, 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 관계자들이 새누리당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특별법 개정 가로막는 새누리당을 규탄하는 모습.

4·16 세월호 참사 1주기인 2015년 4월16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합동 분향소에서 유가족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차를 가로 막으며 항의 하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 시절, 정부와 여당이 세월호특별법 제정세월호특조위 활동을 어떻게 방해했는지, 또 유가족들을 어떻게 대했는지, '세월호 7시간'을 어떻게 조작했는지, 어떻게 세월호 인양을 지연시켰는지 등을 생생히 기억하는 많은 이들은 '적반하장'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렇게 말하는 한국당은 세월호 참사 당시 뭘 했느냐”며 “어처구니 없다. 되지도 않는 억지는 부리지 말아야 한다”는 댓글을 남겼다. 또 다른 네티즌은 “한국당이 (여당 시절) 세월호에 조금만 관심 있었어도, 이런 일은 안 터졌다”며 “기회주의자 같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 11월23일)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제윤경 원내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세월호 참사 유족들과 국민들에게 머리숙여 사과드린다"며 "해당 내용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진상이 제대로 밝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어진 논평에서는 "그동안 진상을 규명해야 했던 전임 세월호 특조위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필두로 한 전임 정권의 조직적 방해로 제대로 된 조사조차 해보지 못한 채 강제 종료 되었다"며 24일 국회 본회의에 회부될 예정인 '사회적 참사법' 처리를 촉구했다.

국민들이 아파했고, 가족분들이 피눈물을 흘리도록 만들었던 세월호 참사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재발방지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바로 그 시작이 내일 본회의에 회부될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회적 참사법)의 처리다.

자유한국당은 아직 끝나지 않은 세월호의 진실에 대해서만큼은 정치적 이해타산을 따질 것이 아닌 재발방지와 안전사회 건설이라는 의미에 좀 더 집중해주길 부탁드린다. (더불어민주당 논평 11월23일)

사진은 21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가 23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뒤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이 사실이 알려지자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즉각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23일 "변명의 여지가 없는 수치스러운 일"이라며 진상 조사와 책임자 문책을 약속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전날 공식 사과문을 낸 데 이어 23일 브리핑에 나서 "주무부처의 장관으로서 마음의 상처를 입으신 미수습자 가족 분들과 유가족분들, 그리고 모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23일 '세월호 유골 은폐' 1차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김 장관이 직접 발표한 중간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장 책임자들은 수습된 유골이 "이미 수습된 몇 분 중 한 분의 것으로 짐작하고 예단"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유골이 수습된 곳이 기존 수습자들의 유해가 발견된 곳이어서 "이번에 발견된 유해도 객실부 폐지장물에서 나왔기 때문에 세분 중 한 분으로 예단한 것 같다"는 것.

김 장관은 "다음날부터 미수습자 장례식이 진행되는데, 뼈의 주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은 유골 발견 사실을 알려 장례 일정에 혼선을 초래하고, 2주가량 (DNA) 확인을 하는 동안 힘든 고통의 시간을 더 보내게 하는 것이 도리가 아닌 것 같았다고 (현장 책임자들이) 판단했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장관은 "(이철조 현장수습본부장이) 장례식과 삼우제 치르고 통보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해 보고하지 않았다고 해, 왜 그동안 보고 하지 않았느냐고 질책하고 (미수습자 가족 등에게) 연락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 지시사항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이행되고 있을 거로 생각했다"며 "확인을 못했던 것은 제 불찰"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정치 #해양수산부 #세월호 #홍준표 #장제원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