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취준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질문'은 성별에 따라 꽤 다르다

Men and women waiting for their turn for interview
Men and women waiting for their turn for interview ⓒTAGSTOCK1 via Getty Images

취업 준비생들이 꼽은 '가장 싫어하는 질문'이 성별에 따라 꽤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지난 10월 26일 '취준생 기피하는 면접 질문'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는 취업 준비생 8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83.8%가 받기 싫은 질문 유형이 있다고 밝혔는데, 여성은 97.8%가 그렇다고 답해 남성 응답자(75.2%)보다 그 비율이 확실히 높았다.

취준생들이 가장 듣기 싫은 질문은 무엇이었을까? 여성 취준생의 31.8%가 '애인 유무, 결혼 계획 등을 묻는 질문'을 가장 듣기 싫은 질문으로 꼽았다. 3명 중 1명 꼴이었다. 이어 '극단적 상황을 가정한 압박질문(28.7%)', '거주지, 부모님 등 개인 배경을 묻는 질문(25.9%)'을 꼽았다.

남성 취준생들은 가장 기피하는 질문으로 '압박질문(30.7%)'을 꼽았다. 이어 '인턴, 학점 등 개인 스펙을 의심하는 질문(28.4%)', '창의성을 요구하는 예측 불가능한 질문(24.4%)' 등을 꼽았다.

이런 질문을 기피하는 이유로 절반이 넘는 52.1%가 '채용과 관계없는 질문이라서'라고 응답했다. 이어 '편견이 담긴 질문(43.1%)', '무시하고 비난하려는 의도 같아서(25.6%)'라고 답했다.

또 취준생의 44.9%가 면접 질문을 받고 불쾌한 경험이 있었다고 답했으나, 이들은 대부분 '참고 넘겼다(87%)'고 답했다. '불쾌감 표시'나 '신고' 등 적극적 행동을 보였다는 답변은 9.6%에 그쳤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보이스 #여성 #남성 #성별 #취업 #면접 #취업준비 #취준 #취준생 #잡코리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