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밥 코커: 도널드 트럼프의 유산은 ‘국격 저하'가 될 것이다

  • 허완
  • 입력 2017.10.25 10:07

밥 코커 상원의원(공화당-테네시)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적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

얼마전 코커는 트럼프의 행동이 세계 3차 대전을 부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24일(현지시각), 이번에는 CNN에 “그가 대통령으로서 잘 대처할 수 없음이 확실하다. 그는 임기가 끝났을 때 국격 저하, 끊임없는 거짓말, 중상으로 기억될 것 같다. 특히 국격 저하가 남을 것이다. 안타까운 일이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어린이들의 역할 모델인가?

밥 코커 상원의원: “아니… 절대 아니다.”

코커는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를 지지했지만, 그뒤로 공화당 상원의원 중 대표적 트럼프 비판자로 돌아섰다. 그는 북한에 대한 트럼프의 수사, 8월 버지니아 주 샬럿츠빌 백인우월주의자 시위에 대한 반응을 규탄했다.

상원 외교위원장 코커는 트럼프가 미국 어린이들의 역할 모델이 “절대 아니다”고 CNN에 말했으며, 다음 선거에서도 트럼프를 지지하겠느냐고 묻자 “결코 그러지 않겠다”고 답했다.

“다시는 그러지[선거에서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겠다. 나를 포함해서 개입하려 한 사람들이 많았다… 그가 성공하기를 원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게 하려고 해보았다. 하지만 그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직전에는 NBC의 ‘투데이’에 출연해 대통령의 무능함에 대한 우려를 거듭 표명했다.

트럼프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지 묻자 코커는 “그의 주위에는 그를 자제시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비서실장인 존 켈리 장군 등일 것이다.”

“혼자 내버려두면 대통령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거라 생각하는가?”

“국무장관은 대통령이 외교에 있어 의존해야 할 사람인데, 국무장관을 비열한 말로 공격한다면… 우리 나라를 양극단의 선택으로 몰고가는 것이고, 그러다간 세계대전이 일어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나는 그가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길 바란다. 진행 중인 외교 작업에 망신을 주고 비방할 게 아니라.”

트럼프는 24일에 공화당 상원의원들과 점심을 들며 감세를 논할 계획이지만, 코커는 이 만남은 “사진 찍으려 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가 만나러 온다는 건 괜찮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런 건 사진 촬영에 가깝다고 본다. 중요한 이야기를 하려는 게 아니라, 자기에게 힘을 더 싣기 위해서다.”

ABC의 ‘굿 모닝 아메리카’에 출연하기 직전에는 백악관을 ‘성인용 어린이집’에 비유한 발언을 변호했다.

“나는 생각없이 말하지 않는다. 나는 [트럼프가] 잠시 전문가들에게 맡겨두게 하고 우리가 우리 나라, 이 지역, 전세계를 위해 건설적인 일을 할 수 있는지 살펴봤으면 좋겠다.”

“[트럼프가] 잠시 전문가들에게 맡겨두게 했으면 좋겠다.” - 밥 코커 상원의원, 대통령과 북한에 대해

코커가 24일에 TV에 출연한지 불과 몇 시간 뒤에 트럼프는 코커를 공격하는 트윗을 여럿 올렸다.

“코커는 내가 지지하지 않자 테네시에서 선거를 포기했고, 이제는 트럼프에 대한 모든 것에 부정적이다.”

오바마 대통령이 나쁜 이란 협약을 하는 걸 도왔고 테네시에서 당선되지 못한 밥 코커는 이제 감세에 반대한다…

...코커는 내가 지지하지 않자 테네시에서 선거를 포기했고, 이제는 트럼프에 대한 모든 것에 부정적이다. 그의 기록을 보라!

위대한 주 테네시에서 재선되지 못한 라이트급 상원의원 밥 코커가 이제 감세에까지 반대한다니 슬프지 않나!

코커는 즉시 트럼프는 “전적으로 진실되지 못한 대통령”이라는 트윗을 올려 반박했다.

전적으로 진실되지 못한 대통령이 또 진실이 아닌 말을 한다 #어린이집직원들에게알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Bob Corker: Donald Trump’s Legacy Will Be The ‘Debasement Of Our Nation’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밥 코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