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랑만으로 당신의 삶이 고쳐지리라 기대하지 말라

모두들 사랑을 원하는 이유는 알 것 같다. 왜 우리가 데이트를 하고, 짝을 유혹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 노력과 돈을 들이는지. 왜 모두 영원히 행복한 사랑을 꿈꾸는지, 왜 친구가 약혼했다는 소식에 신나서 비명을 지르는지, 결혼식에만 가면 우는지. 마치 두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비극적인 일이 결별인양, 왜 남들의 이별에 대해 수근거리고, 이혼에 오명을 씌우는지. 왜 연애의 현실에 고개를 돌리고, 연애 상대를 자랑스러워한다는 해시태그 뒤에 숨는지.

사랑은 놀라운 마약이다. 사랑을 발견하고 사랑에 자신을 내맡기는 것은 정말 멋질 수 있다. 드디어 행복으로 가는 비밀을 알아냈다는 기분이 든다. 삶을 함께 할 파트너에게서 인생의 목적을 찾아낸 것 같다.

우리는 누구나 파트너를 원한다. 기댈 수 있는 사람, 언제나 내게 힘이 되어줄 사람. 내가 감정을 터뜨릴 수 있는 사람. 크든 작든, 성공을 함께 축하할 수 있는 사람. 섹스할 수 있는 사람.

그러나 사랑이 당신의 삶을 고쳐줄 수는 없다.

영원히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은 사람을 찾았을 때, 처음에는 삶이 나아질 수 있다. 초기의 사랑은 세상을 더 밝은 곳으로 보게 해줄 수 있다. 사랑에 푹 빠지면 짜증나는 일들이 덜 괴로워진다. 즐거운 일들은 더 즐겁게 느껴진다.

그렇지만 사랑의 열병은 끝없이 계속되지는 않는다. 우리 모두 이 사실을 알지만 자꾸만 잊곤 한다. 욕정도 사그라드는 법이다. 욕정이 사라진 곳에는 편안함, 공유하는 경험, 소중한 기억들이 자리잡는다. 싸움, 질투, 유혹, 의심, 피로함 역시 찾아든다.

오래가는 사랑은 가능하지만, 사랑에만 모든 걸 맡겨두어서 될 일은 아니다. 사랑의 한계를 이해해야만 이룰 수 있다.

사랑은 당신의 현실을 통째로 바꿔줄 수 없다. 사랑은 당신을 다른 사람으로 만들어 줄 수도, 당신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도, 당신이 과거에 저지른 실수를 지워줄 수도 없다. 사랑에는 노력이 따른다. 사랑은 늘 아름답지도 않다. 아주 추한 모습이 될 수도 있다. 감정적 좌절의 응급 처치가 될 수도 없다. 사랑은 우리의 마음에 평지풍파를 일으킬 수도 있다. 사랑은 살아갈 이유가 되어 주지도 못한다. 사랑이 죽음을 부르기도 한다. 사랑은 친절함, 열정, 아름다움을 키운다. 또한 못된 마음, 어두움, 증오를 기르기도 한다.

우리는 사랑이 대단한 것이길 바란다. 사랑이 우리를 인간으로서 하나로 묶어주는 초월적인 힘이길 바라지만, 사랑은 우리를 갈라놓기도 한다. 우리는 사랑이 삶을 살 만한 것으로 만들어 주길, 우리의 고통을 치유해주길 바란다. 우리의 존재에 의미를 부여해주길 바란다. 그렇지만 사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직접 해야 할 일들이다.

우리 모두는 사랑을 원한다. 우리는 누구나 사랑을 가질 자격이 있다. 하지만 사랑을 찾는 순간 세상 전체가 마법처럼 변할 것으로 기대해선 안된다. 오랫동안 함께 할 사람을 만나자마자 변하게 되는 것들도 물론 있다. 하지만 사랑이 언제나 해답은 아니다. 노력, 혹은 성찰과 개인적 성장이 해답일 경우가 많다. 혹은 작별이, 거절이 해답일 수도 있다.

당신의 선택이 쌓여 당신의 삶을 이룬다. 이 선택 중에는 당신이 사랑하기로 한 사람들과 관련이 있는 것들도 있다. 하지만 사랑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선택들도 많다.

사랑을 위해 살지 말라. 사랑이 당신을 충만하게 해주길 기대한다면,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당신을 완전하게 만들어 주도록 압박한다면, 당신은 실망할 것이고 아마 외로워질 것이다. 사랑은 멋지지만, 사랑이 전부는 아니다. 소설 속 위대한 러브 스토리들은 실제론 불가능하다. 위대한 러브 송도 사실은 아니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사랑만은 아니다. 다른 것들도 필요하고, 그 모든 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사람은 당신 자신 뿐이다. 그러니 내면을 돌아보고 당신이 삶에서 무얼 원하는지 파악하라. 그리고 시간, 에너지, 노력, 돈을 거기에 투자하라.

사랑할 사람을 찾아라. 단, 당신 자신을 찾아야 한다는 걸 잊지 말라.

허핑턴포스트US의 Love Isn’t Actually Enough, So Don’t Expect It To Fix Your Lif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사랑 #삶 #조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