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를 '멍청이'라고 부른 국무장관에게 보내는 편지

이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당신은 미국 최고위 외교관인 국무장관이다. 당신의 상사는 위험할 정도로 정신나간 대통령이다.

  • Robert Reich
  • 입력 2017.10.10 12:48
  • 수정 2017.10.10 12:51

수신: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발신: 로버트 라이히 (캘리포니아주립대 버클리캠퍼스 교수, 전 노동부 장관)

제목: 멍청이

당신, 틸러슨은 지난 여름 국방부에서 국가 안보 보좌관들과 회의를 한 뒤 트럼프를 '멍청이'라고 불렀다는 이야기를 반박하기 위해 10월 4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 자리에서 당신이 워싱턴은 '시시한 넌센스'로 가득한 곳이라고 말했던 이유를 나는 이해할 수 있다.

나는 또한 당신이 트럼프를 멍청이라고 불렀을 거라고 거의 확신한다. 그로 인해 워싱턴이 더 시시해지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트럼프를 멍청이라고 부른 이유는 미국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늘 그를 멍청이라고 부르기 때문 아니었을까.

하지만 당신이 옳다. 당신이 상사를 뭐라고 불렀는지보다 훨씬 중요한 이슈들이 많다.

반면, 워싱턴이 아무리 시시한 곳이라 해도, 대통령의 정신 상태에 대한 깊은 우려가 없었다면 당신이 그를 멍청이라고 불렀다는 것이 헤드라인을 장식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나는 모든 장관이 가끔 대통령을 멍청이라고 불렀을 거라 믿는다. 나도 장관을 해본 적이 있고, 내가 빌 클린턴을 멍청이라고 부른 기억은 없지만 생각은 해봤을 것 같다. 특히 모니카 르윈스키 때 말이다. 하지만 빌 클린턴은 멍청이가 아니었다.

당신이 트럼프를 멍청이라고 부른 게 헤드라인을 장식한 이유는 트럼프가 정말로 멍청이이기 때문이다. 아마 당신이 그를 멍청이라고 부른 것도 그래서였을 것이다. 그는 충동적이고, 변덕스럽고, 잔인하고, 자기도취는 병리학적 수준이다. 그의 행동을 연구한 심리학자들은 그가 소시오패스라고 결론내렸다.

워싱턴은 시시한 곳이지만 넌센스라고 할 수는 없다. 워싱턴은 실수로 인해 중요한 것이 밝혀질 때만 물고 늘어진다. 언론인 마이클 킨지가 말했듯, "정치인이 자신이 말해서는 안 될 명백한 진실을 말할 때가 실수다."

이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당신은 미국 최고위 외교관인 국무장관이다. 당신의 상사는 위험할 정도로 정신나간 대통령이다.

예를 들어 지난 주말에 트럼프는 당신이 북한과 대화를 하려 노력하는 것이 시간 낭비라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트럼프에게 그보다 좋은 계획이 있는가? 이성적인 대통령이라면 국무장관에게 김정은과 대화해 보라고 할 것이다.

이란 문제도 있다. 당신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핵 합의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역시 이성적인 발언이었다. 국제 원자력기구(IAEA)는 이란이 이제까지 협약을 이행해왔다고 밝혔다. 이 협약이 없었다면 이란은 핵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트럼프는 자기 체면을 지키고 버락 오바마의 유산을 망치기 위해 협약을 무효화하기 일보직전이다(2016년 대선 유세 중 그는 이란 핵 협약이 '미국의 망신'이라고 말했다). 그의 자아도취가 세계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당신은 카타르와 인근 아랍 국가들 간의 분쟁을 중재하려 했다. 그것 역시 합리적인 일이었다.

그러나 트럼프와 사위 재러드 쿠슈너가 자신들의 사업과 연관이 있는 아랍에미리트 편을 들고 나섰다. 당신이 카타르와 인근 국가들 간의 '차분하고 사려깊은 대화'를 요구한지 1시간도 지나지 않아 트럼프는 카타르가 테러리즘에 돈을 대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것 역시 미친 짓이었다.

당신이 트럼프의 행동에 충격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샬러츠빌의 백인 우월주의자 시위에서 발생한 폭력에 '양측'을 비난한 트럼프에게서 당신이 거리를 두는 것도 이해가 간다. 한때 당신은 보이스카우트를 이끌었다. 트럼프가 보이스카우트를 앞에 두고 당파적 연설을 했을 때 당신이 섬뜩해 한 것도 이해한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할 때, 당신이 사임을 고려했으나 매티스와 존 켈리 비서실장이 말렸다는 것도 나는 놀랍지 않았다.

나는 당신이 물러나지 않길 권한다. 미국과 세계에는 최고위-나르시스트(CommanderNarcissist-in-Chief)의 귀에 제정신이 박힌 목소리를 들려줄 사람들이 필요하다.

공화당 테네시 상원의원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이 최근에 말했듯, 당신, 매티스, 켈리가 "이 나라를 혼돈에서 구해줄" 사람들이다. 코커가 말한 혼돈이 미국 바깥에 있는 것 같지는 않다.

트럼프가 원한다면 당신을 해고하게 내버려 두라. 그런다면 트럼프가 멍청이라는 게 더 분명해질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진심으로 미국을 잘되게 하고 싶다면, 당신은 이런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매티스 국방장관, 켈리 비서실장, 펜스 부통령과 따로 만나라. 내각에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모아, 트럼프는 대통령직을 수행할 능력이 없다는 서한을 써서 의회에 보내라.

수정헌법 25조에 따르면, 그건 트럼프 탄핵을 의미한다.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에 게재된 로버스 라이시 UC버클리 교수의 글 Memo To Tillerson About The Moron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렉스 틸러슨 #도널드 트럼프 #북한 #미국 #이란 #버락 오바마 #제임스 매티스 #존 켈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