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작곡가 김형석이 '문대통령 헌정곡'을 공개했다

작곡가 김형석이 “존경과 애정을 담아 이 곡을 헌정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헌정곡을 공개했다.

김형석 작곡가는 1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께 음악을 헌정해야겠다는 생각은 대통령 취임 이래 화제가 됐던 여러 기념식과 행사를 지켜보다 결심하게 됐다”며 헌정곡 ‘MR. President’ 악보를 전격 공개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음악이 쓰인다는 사실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한 나라의 대통령을 상징하는 음악이 없다는 것은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또 국민의 한 사람으로 안타까운 마음이었다”며 이번 곡을 공개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이어 두 테마로 나뉘는 부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덧붙인 뒤 “이 곡의 연주는 각종 행사를 맡은 관현악단이 쉽게 연주하실 수 있도록 악보와 미디가이드를 공개해 드릴 예정”이며 “KBS교향악단의 연주로 녹음해 관현악단이 없는 행사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게 음원을 드릴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형석 작곡가는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대중문화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 4월에도 인기 기타리스트 김세황 등과 함께 ‘Hey, 든든 씨’라는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의 선거캠프 테마송을 발표하는 등 적극적인 지지 활동을 펼친 바 있다.

김형석(@pdkimhs)님의 공유 게시물님,

문재인 대통령께 음악을 헌정 해야겠다는 생각은 대통령 취임이래 화제가 되었던 여러 기념식과 행사를 지켜보다가 결심하게되었습니다.

우리 대통령의 입장과 퇴장, 대통령이 참석하는 행사에는 민요부터 클래식음악까지 여러가지 음악들이 쓰이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음악이 쓰인다는 사실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그래도 한 나라의 대통령을 상징하는 음악이 없다는 것은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또 국민의 한 사람으로 안타까운 마음이었습니다.

미국과 영국 그리고 다른 여러나라의 경우 적어도 대통령이 입장하거나 퇴장 할 때 만큼은 대통령을 상징하는 별도의 음악이 있어, 행사에 참석하는 사람들과 그 장면을 지켜보는 국민들이 존경과 경외심을 갖고 행사의 품격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저의 곡이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을 만큼의 수준 높은 곡인지, 그리고 그러한 용도로 활용될지는 모르겠지만, 이 곡에 대한 평가는 여러 국민들께서 판단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곡의 쓰임과 상관없이 저는 대통령께 저의 곡을 헌정하는 것으로 제 역할을 다하는 것으로 생각할까 합니다.

이 곡의 제목은 ' MR. President '입니다. 제목 그대로 대통령께 드리는 곡입니다.

이 곡의 테마는 두부분으로 나뉩니다

첫번째 테마는 웅장함을 표현.금관이 주를 이루며 믹소리디아 모드와4/4박자에 3연음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어 두번째 테마는 목관과 스트링,금관등으로 테마 바리에이션을 통해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전체적으로는 웅장함과 화려함,섬세한 분위기를 통해 감동적인 표현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곡의 연주는 각종 행사를 맡은 관현악단이 쉽게 연주하실 수 있도록 악보와 미디가이드를 공개해 드릴 예정이고 KBS교향악단의 연주로 녹음하여 관현악단이 없는 행사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게 음원을 드릴 생각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만, 이곡의 사용여부는 일임합니다. 저는 그저 한명의 작곡가로서 음악인으로서 곡을 지어 헌정할 뿐입니다.

대통령께 대한 존경과 애정을 담아 이 곡을 헌정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9. 김형석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