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6차핵실험에 대해 "최고의 응징방안"을 지시했다 (브리핑 전문)

  • 허완
  • 입력 2017.09.03 12:55
  • 수정 2017.09.03 14:51

청와대는 북한이 "과거보다 더 강한 위력의 핵실험을 실시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의 강한 응징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3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며 이렇게 전했다. 이날 NSC 전체 회의는 북한 풍계리 인근에서 인공지진이 관측된 직후 개최됐다.

이날 NSC 회의에서는 또 북한 비핵화를 위해 "북한을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법"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정 실장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 차원의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출 것을 지시"했다고 정 실장은 전했다.

정 실장은 "북한의 핵시설과 미사일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우리 군의 타격능력을 과시하고 한미동맹 차원에서 미군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문재인 대통령의 모두발언 전문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브리핑 전문.

* 문재인 대통령 NSC 전체회의 모두발언

지금부터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개최하겠습니다. 북한의 지난 6차례에 걸친 ICBM급 미사일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는 역대 가장 강력한 제재 내용이 포함된 안보리 결의를 채택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오늘 또다시 6차 핵실험을 감행하였습니다.

이번 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만 아니라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매우 심각한 도전으로서 강력히 규탄합니다. 참으로 실망스럽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북한은 ICBM급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연이은 도발을 통해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킬뿐 아니라 세계 평화를 크게 위협함으로써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더욱 가중시키는 실로 어처구니 없는 전략적 실수를 자행하였습니다.

정부는 이번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북한으로 하여금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해 나갈 것입니다. 북한의 도발을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통해 정권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북한은 하루속히 핵미사일 개발 계획을 중단할 것임을 선언하고 대화의 길로 나와야 할 것입니다. 그것만이 자신의 안전을 지키고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외교안보 부처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이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방법으로 포기하도록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해 나가길 바랍니다.

또한 우리 군은 한미동맹 차원의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이번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철저히 준비하여 시행토록 할 것이며 북한의 추가적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 분야의 기술을 더 이상 고도화해 나가고 있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한미동맹 관계를 기반으로 확고한 안보태세를 갖추어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을 억제하고, 한반도에서의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국민들께서도 이런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노력을 믿고 단합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브리핑 전문

북한이 오늘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과거보다 더 강한 위력의 핵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오후 1시 반부터 3시까지 개최하여 관련 상황을 평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대통령은 ICBM급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등 연이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의 강한 응징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북한이 핵·미사일 계획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비가역적인 방법으로 포기하도록 북한을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 추진 등 모든 외교적 방법을 강구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동시에 한미동맹 차원의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만전의 대비태세를 갖출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또 북한의 핵시설과 미사일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우리 군의 타격능력을 과시하고 한미동맹 차원에서 미군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고도해 나가고 있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강조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보를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굳건히 지켜 나갈 것임을 다짐하였습니다.

국가안보실장은 NSC 회의 개최 전과 후에 허버트 맥마스터 미 국가안보보좌관과 두 차례에 걸쳐 통화하여 대책을 협의하였으며 빠른 시일 내에 양국 정상 간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 도발에 대한 보다 강력한 한미공조 방안을 협의키로 하였습니다.

이상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청와대 #북한 6차 핵실험 #미국 #허버트 맥마스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