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의 앞으로의 인생에 좋은 날이 있다는 과학적 증거

ⓒHoxton/Tom Merton via Getty Images

나이가 들수록 삶이 더 좋아진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노화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갖고 싶다면 아래 자료를 보라.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다양한 연구 및 설문조사 자료를 취합해, 인생에서 건강, 성취, 기술 등의 분야에서 최고조에 달하는 일반적인 나이를 정리한 표를 만들었다. 이름을 기억하는 능력부터 감정 이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가 망라돼 있다. 골 부피 등은 젊은 나이에 정점을 찍지만, 신체에 대한 행복도와 심리적 만족 등은 나이가 들었을 때 찾아온다고 요약할 수 있다.

분야별로 정점에 이르는 나이

7세: 새 언어 익히기

18세: 뇌 처리 능력

22세: 이름 기억하기

23세: 삶에 대한 만족도, 남성에 대한 여성의 매력

25세: 근력

26세: 결혼 상대 찾기

28세: 마라톤 완주

30세: 골부피

31세: 체스

32세: 얼굴 기억하기

39세: 급여(여성)

40세: 노벨상을 탈 수 있는 발견하기

48세: 급여(남성)

50세: 계산 능력

51세: 사람들의 감정 이해

69세: 삶에 대한 만족도

71세: 어휘력

74세: 신체에 대한 행복감

82세: 심리적 만족

물론 ‘정점에 이르는 나이’에 구애될 필요는 없다. 16세나 50세에 체스 챔피언이 될 수도 있는 법이다. 70세에 마라톤을 완주할 수도 있고, 또 최근 연구에 의하면 나이와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는 큰 상관이 없다고 한다. 그러나 전반적인 정점 연령은 특히 건강에 관해서는 존재한다.

위 자료의 출처 중에는 매력이 최고조에 달하는 나이에 대한 데이팅앱 설문조사 등 비공식적인 자료들도 있다. 이 자료는 흥미 위주로 취급하는 것이 옳지만, 2013년 런던정경대가 실시한 삶 만족도 연구 등 과학적 자료도 다수 포함하고 있다. 2015년 MIT가 실시한 인지 기능과 노화에 대한 권위있는 연구 자료도 반영되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와 감정 양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를 통해 기억하고, 건강을 잘 돌보는 계기로 삼자.

*허프포스트US의 This Chart Shows Why You Should Never Worry About Getting Older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노인 #인생 #노화 #데이트 #통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