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이 '택시운전사' 관람 후 눈물 훔치며 밝힌 소감(사진)

"이 영화가 아직 풀지 못한 '광주의 진실'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담은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한 뒤 남긴 소감이다.

영화 관람 후 눈물을 훔치는 모습의 문재인 대통령과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씨

문 대통령은 이날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취재했던 독일 기자 故 위르겐 힌츠페터 씨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씨, 배우 송강호씨, 배우 유해진 씨 등과 함께 '택시운사'를 관람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한 바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아직까지 광주의 진실이 다 규명되지 못했다. 이것은 우리에게 남은 과제"라며 "이 영화가 그 과제를 푸는 데 큰 힘을 줄 것 같다"고 밝혔다.

또한, "광주민주화운동이 늘 광주에 갇혀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제는 국민 속으로 확산되는 것 같다"며 "이런 것이 영화의 큰 힘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故 위르겐 힌츠페터 씨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씨에게 "광주에서 민주화운동이 벌어지던 당시, 다른 지역 사람들은 그 진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 그 사실을 보도한 기자들은 모두 해직 당하거나 처벌을 받아야 했다"며 "남편 덕분에 우리가 진실을 알게 됐다"고 고마움의 인사를 전했다.

이에 브람슈테트 씨는 "진실을 알리는 것이 자신의 임무라고 남편은 말하곤 했다"며 "대한민국 광주가 인생에 있어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했는데 짧은 다큐가 아닌 커다란 스크린에서 영화로 만들어진 걸 안다면 무척 기뻐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브람슈테트 씨는 "앞으로도 젊은이들이 민주주의란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으면 좋겠다"는 말도 남겼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화 #5.18광주민주화운동 #위르겐 힌츠페터 #문재인 #영화 택시운전사 #정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