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의 클리토리스에 대한 놀라운 사실 11가지

ⓒGetty Images/iStockphoto

보통 매체에는 클리토리스보다는 버자이너가, 버자이너보다는 페니스가 더 많이 등장한다.

우리 사회가 여성의 섹슈얼리티에 대해 보이는 집착과 무지는 그야말로 아이러니다. 클리토리스에 대해서 우리가 모르는 것이 정말 많다. 아티스트 소피아 월러스의 표현을 빌자면 '클리토리스는 버튼이 아니라 빙산이다.' 당신이 모르고 있었을 수 있는 사실 11가지를 모았다.

1. 클리토리스(음핵), 음순(labia), 버자이너를 다 묶어서 지칭하려면 외음부(vulva)라는 단어를 쓰면 된다.

2. 오르가즘을 느끼는 여성의 50~75%는 클리토리스 자극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여성은 삽입만으로는 오르가슴을 느낄 수 없다.

3. 육안으로 볼 수 있는 클리토리스는 일부에 불과하다. 클리토리스는 10cm 정도의 길이이지만(발기하지 않은 페니스의 평균 길이와 비슷하며, 흥분하면 20cm까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분의 3정도는 몸 안에 숨겨져 있다. 파묻힌 보물이다. 성기 전체에 쾌감의 가능성이 있다는 걸 생각해 보라. 당신은 그 전부를 탐구해 보았는가?

4. 클리토리스는 여성의 생애 전반에 걸쳐 커진다. 완경기가 지나고 나면 십대였을 때에 비해 2.5배까지 커질 수도 있다. 내 생각으로는 클리토리스의 크기와 쾌감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있었던 같지 않다. 그리고 남성들이 페니스의 크기에 대해 법석을 떠는 것처럼 여성들이 클리토리스의 크기에 연연하는 것 같지도 않다. 나는 자기 클리토리스의 길이를 재본 여성은 한 번도 본 적 없지만, 자기 페니스 길이를 재본 남성들은 보았다.

프랑스가 지난해부터 '성교육'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는 '3D 클리토리스'. 프랑스는 페니스와 달리 교과서에 거의 등장하지 않는 클리토리스를 3D 모형으로 제작해 학생들에게 입체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클리토리스의 해부도가 궁금하다면 여기에 들어가면 자세히 볼 수 있다.

5. 클리토리스에는 민감한 신경 말단이 8,000개 있다. 페니스 귀두의 두 배에 달한다.

6. 아기들이 잉태되었을 때는 모두 똑같은 성기 조직을 가지고 있다는 걸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른다. 12주 정도가 되면 아이들의 성기는 페니스나 음순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우리 인간들은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더 많다. 클리토리스와 페니스는 같은 재료로 다르게 만든 두 조직이다.

클리토리스의 귀두는 페니스의 귀두와, 음핵 귀두를 덮은 살갗은 귀두를 덮은 포피(foreskin)와 같다. 클리토리스에는 발기성 조직이 있으며 아주 작은 몸통(shaft)도 있다. 모두 페니스가 가지고 있는 부분들이다. 자극 받으면 부풀어 오르기도 한다.

7. 클리토리스 중 겉으로 드러난 부분은 일부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여성 몸 안에 있다. 음핵 귀두만이 몸 밖에 위치한다. G 스팟이 사실은 클리토리스의 일부라고 믿는 섹스 전문가들도 있다.

8. 클리토리스는 오직 여성에게 쾌감을 주기 위해서만 존재한다. 생식을 위한 것이 아니다.

9. 다양한 종류의 오르가즘이 존재한다. 질, 자궁, G 스팟 오르가즘이 존재하지만, 클리토리스 오르가즘에 비해 느끼기가 훨씬 더 힘들다. 클리토리스 자극 없이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는 여성은 아주 드물다. 클리토리스를 통해 오르가즘을 느끼는 것은 전혀 미성숙한 것이 아니다. 듣고 있나, 프로이트?

10. 여성마다 클리토리스의 크기와 모양이 다르다. 음핵귀두가 살갗에 가려 숨어있는 여성이 있는가 하면 튀어나온 여성도 있다. 살살 만져주는 걸 좋아하는 여성도 있고 세게 눌러주는 걸 좋아하는 여성도 있다. 한 여성의 클리토리스를 알아가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당신이 안다고 생각하지 말라. 한 여성을 알아가는 데 시간이 필요하듯, 그 여성의 클리토리스를 알아가는 데도 시간이 든다.

11. 클리토리스 오르가즘은 3~16회의 수축을 가져올 수 있으며 10~30초 정도 지속된다. 하지만 오르가즘을 여러 번 느끼는 여성들 중에는 골반 수축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남녀의 오르가즘을 비교한 성교육자들은 아주 평범한 클리토리스 오르가즘도 남성이 느끼는 최고로 환상적인 오르가즘보다 오래 간다는 결론을 내렸다. 남성들에겐 안 된 일이다. 클리토리스에 신경 말단이 더 많기 때문이다.

클리토리스는 ‘열쇠’를 의미하는 그리스 단어에서 온 단어다. 클리토리스를 알게 되면 성생활이 열릴 수 있다. 클리토리스가 여성의 몸에 얼마나 깊은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길 바란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지혜를 익혀 여성의 쾌감으로 인도하는 이 열쇠가 얼마나 많은 가능성을 가져다 주는지 알아보라. 열쇠는 문을 열어준다.

클리토리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허프포스트 클리토리스 프로젝트' 기사를 읽어보시길

[허프포스트 클리토리스 프로젝트]

*제목을 클릭하면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1. 진작 알려졌어야 할, 사람들이 너무 모르는 클리토리스 이야기

2. 사라진 클리토리스, 사라진 역사

3. 클리토리스와 해부학

4. 당신이 성교육에서 배우지 않은 것들

5. 왜 우리는 아직도 여성의 몸을 모르는가

6. 당신이 찾던 클라이맥스

영어 원문기사는 여기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 허핑턴포스트US의 12 Crazy Amazing Facts About The Clitori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클리토리스 #오르가즘 #여성 성기 #+19 #오르가슴 #버자이너 #쾌락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