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지사가 문대통령의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공약에 제동을 걸었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의 '소방 공무원 국가직 전환' 방침에 반대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오늘(11일) 지난 10일 안 지사가 충남도청에서 열린 시장·군수 대상 '충남 지방정부회의'에서 "지난 대선 때 (문 대통령이)소방공무원의 국가직화를 약속했는데, 이는 자치분권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는 충남 시장·군수 15명 모두 참석한 ‘충남판 제2 국무회의’로 공식적인 자리였다고 중앙일보는 전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안 지사는 이어 “(중앙정부가)지방재정을 튼튼하게 지원해주지 않으니 소방대원들이 국가직 전환을 원하는 것”이라며 “대통령 공약이라고 해도 제2국무회의에서 심도 있는 토론을 거쳐 의결될 수 있도록 의제를 넘겨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제2 국무회의는 안 지사의 공약을 이어받아 문대통령이 지방 분권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회의로 광역자치단체장(시도지사)들과 모여 국정을 논하는 자리다.

즉 안 지사의 발언은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위해서는 광역자치단체장들과의 논의를 거쳐야 한다는 의미다.

조선일보는 안 지사 측이 다음달께 두 번째로 열릴 문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협의회에서 이 문제를 공식 거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한편 중앙일보에 따르면 충남도 관계자는 “대통령의 공약을 반박하는 게 아니라 지방분권을 강화하는 흐름에 맞지 않는다는 취지”라며 “국가직으로 전환하더라도 자치단체장과 논의를 거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안희정 #문재인대통령 #문대통령 #정치 #지방분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