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준표가 문재인 정부 장관 임명에 찬성하기로 한 까닭

ⓒ뉴스1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정부의 장관 임명과 추가경정예산안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동안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다른 야당이 문 정부의 장관 임명에 반발하며 문제 제기를 해온 것과 다른 입장을 밝힌 것으로, 다른 야당과의 차별화를 통해 위치를 선점하겠다는 뜻으로 읽혀진다.

"거기에 당력을 쏟을 필요가 없다. (장관 후보자가) 부적절한 사람이라는 것을 국민이 알면 됐다. 그런 사람의 임명을 강행하면 그것은 정부 책임이다. 투표로 임명 여부가 결정된다면 그것은 우리가 막아야 하고 막을 수 있지만 투표하지 않는 자리는 부적절해도 임명할 수 있는 것이 현행 제도다. (임명을 강행하면) 판단은 국민의 몫이다. 부적절한 사람이 임명돼서 펼치는 정책은 우리가 동의할 수 없다." (한국경제, 7월4일)

홍 대표는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도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혔다.

"공무원 증원은 절대 불가라고 했다. 국민 세금으로 공공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그리스처럼 나라 망하는 길이다. 그것 외에는 추경 요건에 맞으면 해 주는 것이 맞다." (한국경제, 7월4일)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관련해서는 정부에 책임을 떠넘겼다.

"과거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일 때) 정부조직법에 손을 대려고 했지만 그건 옳지 않다. 야당이 그것을 막는다는 것은 별로 명분이 없다. 자신들이 맡은 정부니까 자신들 책임하에 일을 하되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위배되는 짓이나 국가 안보를 저해하는 짓은 우리가 당력을 동원해 막아야 한다”며 “그 외의 것은 국민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한국경제, 7월4일)

정우택 원내대표(왼쪽)와 홍준표 대표

그러나 당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5일 홍준표 대표의 국회 정상화 선언에 대해 "대표로서의 개인 소견이었을 것"이라며 사견으로 일축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7월5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논의를 거쳐서 최고위원회 결정이라든지 충분한 의견수렴에 의해서 나온 것은 아니고 아마 본인의 생각에서 청문회가 거의 무용화되고 있지 않나? 그렇기 때문에 그런데 대한 개인심정을 얘기한 것"이라고 밝혀 당내 여론으로 정립되기 쉽지 않음을 예고했다.

이처럼 당내에서 반발 의견이 나오자 다소 입장이 수정되는 듯한 모습이 보였다. 이데일리 7월5일 보도에 따르면 "어제 교육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했다. 이 정부 들어 야당과 국민들이 부적절하다고 교체를 요구한 국무위원이나 장관급에 대해 세사람째 임명 강행했다"며 "제 기억으로 박근혜 대통령때도 한두번 그런일이 있었지만 세사람째 임명을 강행하는 건 인사청문회를 형해화시키고 야당이나 국민여론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그런 각료 임명"이라고 비판했다.

또 홍 대표는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인사들에 대해 계속 임명을 강행한다면 상당히 정국을 풀어나가는데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정우택 #홍준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