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퀴어 퍼레이드를 위한 '완벽한' 몸은 잊어라. 모든 몸을 축하하자

Participants attend the Taiwan Gay Pride Parade in Taipei October 31, 2009. Around 25,000 Taiwanese gathered with people from countries including Malaysia, Korea and Japan on Saturday for the annual gay pride parade which is in its seventh year, according to organisers.  REUTERS/Pichi Chuang (TAIWAN SOCIETY IMAGES OF THE DAY)
Participants attend the Taiwan Gay Pride Parade in Taipei October 31, 2009. Around 25,000 Taiwanese gathered with people from countries including Malaysia, Korea and Japan on Saturday for the annual gay pride parade which is in its seventh year, according to organisers. REUTERS/Pichi Chuang (TAIWAN SOCIETY IMAGES OF THE DAY) ⓒPichi Chuang / Reuters

프라이드의 달이 돌아왔다! 퀴어들이 지금까지 온 여정을 되돌아보는 달이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축하할 일도 많이 있다.

토론토에 사는 나는 프라이드가 매년 점점 커져서 지금과 같은 대규모 국제 행사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몇 년 전에 프라이드를 ‘게이 프라이드’라고 불렀을 때부터 나는 참가하기 시작했다.

다행히 이름은 보다 포괄적으로 바뀌었지만, 매년 변하지 않는 것들도 있다. 내가 기억하는 한 언제나 ‘프라이드 바디’란 이야기가 많이 나왔다.

“프라이드를 위해 몸을 만들어야겠어.”

“프라이드에 맞춰서 몸을 준비해야겠어.”

“프라이드 바디를 가지려면 한 달 내내 운동해야겠어!”

프라이드 축하 행사에 받아들여질 수 있는 특정 신체가 있고, (준비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는) 다른 신체들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의미다. 나는 당시에는 프라이드 바디가 뭔지 정확히 몰랐지만, 내 몸이 프라이드 바디가 아니라는 건 알고 있었다. 젊은 퀴어 남성이었던 나는 프라이드 바디가 뚱뚱한 몸은 아니라는 걸 알았다.

그렇다면 프라이드 바디란 무엇인가? ‘비치 바디’, ‘비키니 바디’란 말은 들어봤을 것이다. 프라이드 바디는 이와도 비슷한, 목표로 삼는 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에 넣지 못한다. 이는 보통 자신의 외모를 바꾸어 다른 사람들이 더 매력적으로 생각하게 만들려는 욕구에 기반하고 있다. 지금 몸에 대한 수치와 부정성에 뿌리를 둔다. 매체, 게이와 퀴어의 대중 문화에서 (지나치게) 많이 등장하는 이상적인 몸과 자신의 몸을 비교하면서 이루어지곤 한다.

프라이드 바디는 프라이드 파티 광고에 등장하는 몸이다. 수영복을 입고 장식 차량에 위에서 물총을 들고 춤추는 몸이다. 가죽 하니스를 입고 군복무늬 쇼트 쇼츠를 입은 파티 포스터 속의 몸이다. 다양성을 옹호한다는(혹은 핑크 달러를 벌려는) 스피도 등의 메이저 스폰서 회사 로고가 새겨진 밝은 초록색 수영복을 입은 몸이다.

이런 몸들은 프라이드 행사를 광고하고, 구경꾼과 참가자(고객)들을 끌기 위해 사용된다. 프라이드 바디를 가지려면 노력과 시간, 다이어트와 운동이 필요하다. 새옷을 입는 게 가장 좋다. 모두 자본주의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른 방법으로 할 수는 없다.

유해하고 비만을 혐오하며, 장애와 나이, 인종을 차별하며, 퀴어와 트랜스에 적대적이고, 성차별적이며 여성혐오적인 대중의 운동과 건강에 대한 담론 때문에 프라이드 바디란 개념은 영속화된다. 양극성 젠더에 딱 맞아들어가는 몸에 대한 규범적 기대치의 프레임에 갇히기도 한다. 게이, 양성애자, 퀴어, 트랜스 남성은 날씬하고 근육이 있고, 성기가 크고, 수염을 기르고, 새 옷을 입을 것이라는 편견이 있다.

우리가 우리 몸을 있는 그대로 기쁘게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건 안타깝다. 몸을 바꾸기 위해, 건강하거나 안전하지 않은 수단까지 써가며 엄청난 노력을 한다는 건 정말 안 된일이다.

프라이드에서 모든 몸에 축하를 보내지 않는다는 건 안타깝다. 다양한 모습으로 시선을 돌려야 한다.

우리 자신을 위한 축하 행사를 위해 우리 자신을 바뀌어야 한다고 느낀다는 건 안타깝다.

프라이드 바디를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바디 프라이드, 즉 몸에 대한 자랑스러움을 가져야 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Forget The 'Perfect' Pride Body. Let's Celebrate All Shapes And Size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동성애 #퀴어퍼레이드 #프라이드 #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