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양양 고속도로'로 동해안 90분 시대가 개막됐다

ⓒ뉴스1

올해 동해안 여름 휴가는 서울에서 양양까지 시원하게 뚫린 고속도로를 타고 갈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150.2㎞의 마지막 구간인 동홍천~양양 간 71.7㎞를 오는 30일 오후 8시에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개통식 행사는 오전 10시 30분경 인제 내린천휴게소에서 국토교통부 장관, 지역 국회의원, 강원도지사, 한국도로공사 사장 등 정·관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번 개통 구간은 그동안 교통이 불편했던 홍천, 인제, 양양군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2조3783억원을 투입해 왕복 4차로로 건설됐다.

서울에서 동홍천(78.5㎞)까지는 지난 2004년에 착공해 2009년에 개통한 데 이어 시작한지 13년만에 전 구간이 완전 개통됐다. 이에 따라 서울서 양양까지 이동거리가 25.2㎞, 주행시간이 40분 단축돼 연간 2035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개통으로 인천공항에서 바로 고속도로를 타고 양양까지 2시간20분이면 갈 수 있다. 또 경기도 가평과 강원도 춘천~홍천~인제~양양을 잇는 동서 관광벨트가 조성돼 인제 내린천·방태산·자작나무숲, 양양 오색약수·하조대·낙산사 등 강원북부 지역과 설악산국립공원 등의 관광산업도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인천공항에서 평창, 강릉 올림픽경기장까지 가는 길이 영동고속도로와 광주~원주 고속도로 2개였던 것이 3개 노선으로 늘어나게 된다. 교통량 분산으로 휴가철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영동고속도로와 주변 국도의 교통소통이 한층 원활해져 동해안을 오가는 길이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이번에 개통되는 동홍천~양양 구간은 백두대간의 험준한 산악지형을 통과하는 지리적 특성으로 전체 연장 71.7㎞ 중 터널과 교량이 73%(터널 35개소 43.5㎞, 교량 58개소 8.6㎞)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강풍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우려되는 교량에는 방풍벽(3개소)을 시공했고,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등에 대비해 토석류 피해 방지시설(31개), 비탈면 경보장치(20개), 원격조정 염수분사시설(43개)을 설치해 안전을 확보했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긴 도로 터널인 인제양양터널(11㎞)에는 터널 화재 등 비상시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요원이 24시간 CCTV)를 확인하고, 119 전담소방대(6명)가 상주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연과 조화되는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고속도로 전 구간에 야생동물 유도울타리 설치하고 수달 서식지 등을 조성하는 한편 지역의 지형적 특성을 최대로 살려 국내 최초로 도로 위 휴게소인 내린천 휴게소를 설치했다.

김정렬 도로국장은 "이번에 완전 개통되는 서울~양양고속도로는 동해고속도로와 연결돼 서울에서 동해안까지 단숨에 이동할 수 있어 강원 북부 및 설악권, 동해안권의 관광 산업이 활성화되는 등 지역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양양고속도로 #사회 #개통 #속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