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 자궁에 대한 놀라운 사실 8

여성 모두가 가지고 있지만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신체 기관 자궁. 자궁경부암 이라는 단어 말고는 잘 몰랐던 자궁 경부에 대한 8가지 팩트 체크.

영국의 한 자궁 경부암 재단의 최근 조사 결과에 의하면 여성의 절반 정도가 '자궁 경부' 가 어디를 말하는지 잘 모른다고 답했다. 또한 성인 여성 6명 중 1명은 자궁 경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답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 자궁 경부 검진 홍보 주간을 맞아 당신의 자궁 경부에 대한 놀라운 사실 몇 가지를 정리했다.

1. 자궁 경부는 자궁의 '목' 부위를 말한다.

자궁 경부는 질 위쪽, 자궁 바로 아래쪽 부위로 자궁의 목처럼 생겼다. 자궁(Cervix) 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온 말로 '자궁의 목'이라는 뜻을 의미한다.

2. 자궁 경부에서 점액이 만들어진다.

질의 분비물에 대해서 자주 이야기 나누진 않을 테니 아마 자궁 경부에서 그 중 일부를 만들어낸다는 사실도 몰랐을 거다. 자궁 경부에서는 점액이라는 것을 만들어내는데, 이것은 월경 주기 동안 계속해서 변하면서 임신을 막기도 임신을 돕기도 한다.

3. 자궁 경부는 월경혈의 배출을 돕는다.

월경 주기 동안, 자궁 경부는 조금씩 열리면서 자궁에서 질로 월경혈이 빠져나가도록 돕는다.

4. 자궁 경부는 방어막이 되기도 한다.

임신 중에는 자궁 경부 점액이 마개처럼 만들어진다. 이것은 자궁과 아기가 외부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출산이 임박해졌을 때는 자궁 경부가 조금씩 부드러워지고 열리면서 이 점액 마개가 천천히 빠진다.

5. 자궁 경부는 꽤 넓게 벌어진다.

이런 영화를 본 적 있을 거다. 출산이 임박한 임신부 옆에서 간호사들이 뭔가 벌어진 것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게 아직 10cm 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외치는 모습 말이다. 그렇다. 그들이 말하는 것이 바로 자궁 경부다. 출산하는 동안 자궁 경부는 신생아가 자궁에서 질 쪽으로 빠져나올 수 있을 만큼 벌어진다. 자궁 경부에 아기의 머리가 닿기 시작하면 자궁 경부는 천천히 벌어지면서 부드러워지고 짧아진다. 결국 자궁 경부는 아기의 머리가 질을 통과할 수 있도록 10cm 이상 열린다.

6. 자궁 경부는 임신을 막기도, 돕기도 한다.

월경 주기 동안 호로몬 수치가 바뀌는데,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질수록 자궁 경부가 만들어낸 점액은 더 얇아진다. 이때가 바로 정자가 자궁으로 이동하기가 쉬워지는 순간이다. 반대로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지면 자궁 경부 점액은 더 두꺼워지고 산성으로 변해 임신을 막는다.

7. 자궁 경부도 나이 든다.

폐경기가 되면 난소에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을 더 이상 내보내지 않는다. 이 말은 자궁 경부가 더 이상 점액을 만들어내지 않는다는 것을 뜻하고, 이 때문에 질이 건조해지기도 한다. 질이 건조해지면 자궁 경부 검진이 더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에 검진을 하기 전에 미리 간호사에게 말해두는 것이 좋다. 에스토로겐 크림이나 자궁 경부 캡을 활용하면 훨씬 더 편하게 자궁 경부 검진을 할 수 있기 때문.

8. 자궁 경부는 도넛처럼 생겼다.

들어 본 적 있을 거다. 자궁 경부는 두껍고 둥근, 그리고 가운데에 구멍이 있는 모양으로 생겼다. 즐겨 먹는 간식 도너츠 모양처럼 말이다.

자, 이제 자궁 경부에 대한 종요한 사실을 거의 모두 알았으니, 마지막 자궁 경부 검진을 언제 받았는지 떠올려보길 바란다. 자궁 경부 암은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

* 관련기사

- 생리가 당신에게 보내는 위험 신호

- 섹스 후 갑자기 그곳이 달라졌다?

-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3가지 습관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건강 #자궁 #라이프스타일 #여성질환 #자궁경부 #자궁경부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