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성의 승리가 언제나 여성의 승리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ATLANTA, GA - JUNE 20:  Georgia's 6th Congressional district Republican candidate Karen Handel gives a heart sign to supporters gathered at Hyatt Regency at Villa Christina on June 20, 2017 in Atlanta, Georgia. Republican Karen Handel and Democrat Jon Ossoff are running against each other in a special election to fill the congressional seat vacated by Secretary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Tom Price.  (Photo by Jessica McGowan/Getty Images)
ATLANTA, GA - JUNE 20: Georgia's 6th Congressional district Republican candidate Karen Handel gives a heart sign to supporters gathered at Hyatt Regency at Villa Christina on June 20, 2017 in Atlanta, Georgia. Republican Karen Handel and Democrat Jon Ossoff are running against each other in a special election to fill the congressional seat vacated by Secretary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Tom Price. (Photo by Jessica McGowan/Getty Images) ⓒJessica McGowan via Getty Images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는 새로 당선된 공화당 하원의원 캐런 핸델 의원이 여성이라는 걸 알리고 싶어한다.

캐런 핸델은 조지아 주가 의회에 보낸 최초의 여성 Rep이 되었다. 아직도 유리 천장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나, 혹은 보수파가 그걸 이해하지 못하고 있나?

트럼프가 이 트윗으로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미국 정치에서 ‘Rep’은 보통 하원의원을 의미하고, 조지아 최초의 여성 하원의원은 1939년부터 1941년까지 재직했던 민주당의 플로렌스 레빌 깁스였기 때문이다. 공화당원(Repulican)이란 뜻이었을까? 영영 알 수 없을지도 모르겠다.

확실한 것이 한 가지 있긴 하다. 트럼프 주니어는 핸델이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유리 천장을 깬 페미니스트라는 환호를 받지 못하는 걸 실망스러워한다는 사실이다.

핸델 본인이 자신은 조지아 주 최초로 의회에 진출한 공화당 여성이라고 밝혔다. 수락 연설 말미에 “내일 진짜 일이 시작된다. 행정이라는 어려운 일을 시민들에게 책임있는 방식으로, 모든 조지아인, 모든 6번 선거구 시민, 미국의 모든 시민들에게 최선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조지아가 의회에 보내는 첫 공화당 여성으로서 말이다.”

민주당에 비해 공화당의 성비가 더욱 형편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공화당의 여성 의원이 늘어나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이다. 하지만 제니퍼 라이트가 하퍼스 바자 5월호에 썼듯, “당신이 만나는 모든 멍청한 여성을 좋아하는 게 페미니즘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여성이 당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악화시키지 않는다면 판단을 유보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하지만 여성의 권리에 반대하는 여성이라면? 성희롱이나 여성의 기회를 줄이는 것에 기꺼이 동참하는 여성이라면? 당신, 당신과 비슷한 사람들의 삶을 적극적으로 힘들게 만드는 여성이라면? 목소리를 내라. 예의 따위 신경쓰지 말라. 말을 하라.”

마찬가지로, 여성이라고 해서 자동적으로 모든 여성을 위해 좋은 사람이 되는 건 아니다. 여성으로서의 커리어가 많은 여성들의 삶을 더 힘들게 만드는데 치중되어 있다면 특히 그렇다.

핸델은 오바마케어 폐지를 지지하며, 오바마케어가 “지난 수십 년 동안 미국인들의 삶에 대한 가장 심한 침해”라고 말한다.

낙태를 강력히 반대한다.

유색인종을 표적으로 하는 엄격한 유권자 신분증 법을 지지한 전력이 있다.

‘생활 가능 임금’(livable wage)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여성들이 저임금 직업에 더 많이 종사한다. 2016년 옥스팸 보고서에서는 미국에서 저임금 직업에 종사하는 2350만 명 중 1900만 명이 여성이라고 밝혔다.)

핸델이 수전 G. 코멘 치료 재단의 정책 부회장이었을 때는, 유방조영술과 유방암 관련 가족계획 클리닉 지원 예산 70만 달러를 삭감하게 만든 주요 인물 중 하나였다.

@DonaldJTrumpJr 미안하지만 다른 여성들에게서 의료를 빼앗으려는 여성에 대해 신나하기란 좀 힘들어.

핸델이 여성인 것은 사실이지만(야호!) 그녀의 전력, 발표한 정책 성향들을 보면 여성들의 권리와 기회를 증진시킬 일을 할 거라는 생각이 잘 들지 않는다. 유리 천장이 깨진 것은 유리 천장 위로 올라간 사람 외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의미가 있을 때만 축하할 일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Reminder: A Win For A Woman Doesn’t Always Mean A Win For Wome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미국 #미국 정치 #여성 #페미니즘 #유리천장 #캐런 핸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