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른정당이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 것과 관련, "내일(19일) 열리는 6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및 실시계획서) 채택 회의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이 다수 의원들 의견"이라고 밝혔다.

이는 현재 예정된 인사청문 등 국회 일정을 전면 불참(보이콧)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져 주목된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지도부-외통위 간사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협치는 깨진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19일 오전에 예정된 정세균 국회의장-4당 원내대표 회동에는 참석하겠다고 밝히면서도 "해당 자리에서 여당에 강력 항의할 것이고 국회가 무시되는 상황에 대해 국회의장에게 강한 항의와 입장을 내달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당의 공식적인 입장은 19일 의원총회에서 확정하겠다고 부연했다.

또 주 권한대행은 "조국 민정수석은 연이은 인사 검증 실패에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을 출석시켜 검증 실패를 추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드와 이달 말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정부의 입장과 대책을 묻기 위해 (정의용)안보실장도 출석을 요구해 운영위를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대행은 청문회가 종료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이런 상황에서 인사청문 관련 절차를 하긴 어렵다"며 절차 진행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는 "향후 (청문 절차 돌입 여부는) 청와대와 여당이 재발방지나 사과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협상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보이콧 #청문회 #정치 #바른정당 #강경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