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의 지지도가 소폭 상승했다(갤럽)

취임 한 달을 넘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83%로 지난주보다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전국 성인 1003명에게 '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느냐'고 물은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83%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지난주(82%)보다 1%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잘못하고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응답자의 10%로 지난주와 같았다. '어느 쪽도 아니다'와 '모름·응답거절'은 7%로 집계됐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로는 '소통 잘함·국민공감능력'(18%)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일자리창출·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인사'(人事)가 각각 11%로 뒤를 이었고, '서민 위한 노력·복지 확대'와 '공약 실천'을 이유로 고른 응답자도 각각 7%였다.

부정적으로 평가와 관련해서는 지난주에 이어 '인사문제'(34%)를 지목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공약 실천 미흡'(13%), '독단적·일방적·편파적(10%), '사드 문제'(6%), '정규직·공무원 지나치게 늘림'(6%) 등으로 집계됐다.

정당지지도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난주보다 2%포인트 오른 50%를 기록하며 창당 이후 최고수준을 이어갔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지난주와 같은 10%의 지지도를 보였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각각 7%, 바른정당은 5%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찬성 여부를 묻는 물음에는 응답자의 53%가 찬성 의견을 보여 반대(32%)보다 20%포인트 이상 높았다.

찬성 이유로는 '국가안보 국민안전 위한 방어체계'라는 대답이 49%로 가장 많았고, '북한 핵·미사일 등 위협 대응'이 22%로 뒤를 이었다. '미국과의 관계·한미 동맹 강화'(8%), '이미 결정된 사안임'(6%)도 찬성 이유로 꼽혔다.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들은 '사드 필요하지 않음·효과 없음'(26%)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이어 '국익에 도움 안 됨'(21%), '미국 눈치 봄·미국에 끌려다님'(14%), '국민 공감 부족·일방적 추진'(13%)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13~15일 사흘간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돼 전화조사원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9%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 #문대통령 #지지도 #한국갤럽 #사회 #정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