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이 일본 특사에게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 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특사 자격으로 한국을 방문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을 만나, 박근혜 정부 때 결정된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포함해 한국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2층 접견실에서 니카이 간사장을 만난 가운데 비공개 환담 때 니카이 간사장으로부터 아베 총리의 친서를 전달 받은 뒤 "(아베) 총리께선 위안부 합의 문제에 대해서도 친서에 담아주셨는데 이 문제에 대해 한국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게 솔직한 현실"이라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 점을 한일양국이 직시할 필요가 있고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함을 함께 인식해야 한다"며 "다만 양국이 그 문제에 매달려 다른 문제의 발전을 가로막는 길로 나가서는 안 된다. 역사 문제는 역사 문제대로 지혜를 모아 해결하고 다른 문제는 그것대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이 말씀을 아베 총리에게 꼭 전해달라"고 말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 문제를 언급했을 때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변인은 "니카이 특사가 특별한 반응을 보이진 않았지만 대체로 '공감한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공개 환담 때에도 "한일간에 이런저런 어려운 문제가 없지 않지만 그런 문제도 좀 직시해가면서, 그러나 보다 실용적인 조건으로,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인 동반자 관계로 그렇게 발전해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이에 대해 "각하께서 지금 말씀하신 것에 한치로 틀림없이 찬성한다"며 "함께 한국 발전, 일본 발전에 대해 마음이 있는 양국간 정치인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이때 '양국관계가 가까워졌다'는 취지의 대화도 나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의 두 차례 전화통화를 언급하자 니카이 간사장은 "두 분의 전화회담에 대해 일본 국민 모두가 알고 있다. 그걸로 마음이 모두 편해졌다"며 "통화를 통해서 일본과 한국이 많이 가까워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저도 아베 총리와 함께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 많은 발전을 이룰 수 있겠다는 신뢰가 생겼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관광 및 민간 교류에 관해서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 환담 때도 "어려움이 있지만 양국관계는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양국을 상호 방문하는 숫자가 700만명이 넘어서고 있다. 사상 최고 숫자인데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 국민의 숫자가 두 배 이상 많으니 일본 국민이 한국을 더 많이 방문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간 관계도 셔틀외교가 회복되는 단계로 협력해가야 하고 민간교류도 확대되길 희망한다"며 "아베 총리를 G20에서 만나길 희망하고 있고 빠른 시간 내에 양국간 정상회담이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간사장이 1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니카이 간사장은 뒤이어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일본 관광객이 다수 방문할 수 있는 방법 등 관광을 주제로 장시간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한일관계를 불편하게 하고 발목을 잡는 게 역사문제인데, 이것이 단숨에 해결되리라곤 생각하지 않는다"며 "다만 일본이 한국 국민의 정서를 헤아리려는 노력이 중요하고 양국이 지혜를 모아 개선해나가면 양국관계는 더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니카이 간사장은 "공감한다. 함께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자민당이 일본 의회에서 의석을 과반 이상 차지하고 있으므로 오늘 대통령과 나눈 이야기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책임있게 노력해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가 친서에서 언급한 '북한 비핵화'에 대해서도 공감한다는 뜻을 밝히는 한편, 아베 총리가 북한 비핵화를 위해 써야할 수단으로 밝힌 압박과 제재뿐만 아니라 대화 또한 중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비핵화는 세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 그리고 한국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그런 점에서 한국과 일본은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완전한 핵폐기를 위해 더 강한 압박과 제재가 필요하다는 총리 말씀에 공감한다"면서도 "압박과 제재만으로는 끝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북한을 대화의 테이블로 끌어내야 완전한 핵폐기에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는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북한이 핵을 포기한다면 함께 도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북핵상황의 전개에 대해 미국, 일본과 긴밀히 협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 #문대통령 #일본특사 #대일외교 #외교 #국제관계 #정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