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상조 보고서 채택' 불발 이유 보여주는 3장의 사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12일 다시 무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논의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여야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이날 청문보고서에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모두 담아 보고서를 채택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자유한국당이 전체회의에 불참했기 때문이다.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열리지 못하고 있다. 이날 정무위는 전체회의를 갖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려 했으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한국당 의원들의 빈자리

정무위 전체회의가 개회되려면 위원장의 사회권이 필요한데 정무위원장은 한국당 소속 이진복 의원이 맡고 있다.

민주당 간사 이학영 의원은 "위원장께 3당 합의로라도 위원회를 열어달라고 했지만 위원장은 4당 협의가 없으면 열 수 없다고 했다"며 "사회권을 넘겨달라고 했더니 안된다 해서 무산됐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은 한국당이 적격, 부적격 똑같은 의견을 단 합리적인 안도 무시한채 정치공세를 위해 무작정 보이콧을 하는 행태에 유감을 표한다"며 "다시 한 번 협치를 위해 한국당에 채택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진복 위원장은 "한국당이 보고서 채택을 반대하고 반대의 강한 표시로 참석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정무위가 합의 없이 회의를 연 적이 없기 때문에 (민주당에) 양해를 구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과거에도 채택되지 않은 사례도 있고 이번에도 보고서 채택은 하지않는 걸로 양해해달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김상조 #김상조 청문회 #정치 #자유한국당 #공정위 #공정위원장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