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요 6개국은 결국 '기후'에서만은 트럼프를 설득하는 데 실패했다

  • 박세회
  • 입력 2017.05.28 17:34
  • 수정 2017.05.28 17:56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주요 7개국(G7)이 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섬 타오르미나에서 26~27일 이틀 일정으로 모인 G7 정상회의가 끝났다.

그러나 결과를 보니, 미국을 제외한 6개국이 '기후 변화'에서만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설득하는 데 실패한 듯하다.

이번 회의에서 주요 의제로 다룬 것은 기후변화, 자유무역, 난민 위기, 테러리즘 등. G7 정상회의에서 합의한 대부분의 의제는 폐막 성명에 담겼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대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공동의 노력'는 빠졌다.

G7의 공동 성명서에는 이런 문구가 남았다.

"미국은 기후 변화와 파리 협약에 대한 정책을 검토하는 과정에 있어, 이 주제에 대한 합의에 함께할 입장이 아니다." -Politico(5월 27일)

그럼 다른 국가들은? 다른 국가들은 '이해' 했다.

"미국을 제외한 6개국은 미국의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며, 이세-시마에서 약속한 바 대로 파리기후협정의 신속한 이행에 최선을 다한다."- Politico(5월 28일)

한편, 세계의 리더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트럼프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파리 협약에 대한 최종적인 나의 결정은 다음 주에 내릴 것."

인디펜던트지에 따르면 양일간의 일정이 끝난 후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기후에 관해서는 실망까지는 아니어도 매우 힘들었다"라며 "미국이 파리기후협정에 잔류할지 말지를 예상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와 가장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북한 핵문제에 관해서는 주요 7개국이 공통된 목소리를 냈다.

뉴스1은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주요 7개국(G7)이 27일(현지시간) 정상회의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는 국제사회가 당면한 최우선 과제"라고 규정, 북한을 강하게 압박했다고 전했다.

28일 외교부에 따르면 G7은 정상선언문에서 이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하고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조치 강화에 대한 G7의 의지를 표명했다.

다만, G7이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하며,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한 조치를 강화할 준비가 돼있다고 강조한 것과는 별개로, 실제 실효성 있는 압박으로 연결될지는 미지수라는 평이다. -뉴스1(5월 28일)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기후변화 #앙겔라 메르켈 #메르켈 #주요7개국 #G7정상회의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