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세먼지를 이기기 위한 5가지 방법

초미세먼지는 워낙 작아 폐포까지 내려간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래도 입보다 코로 숨을 쉬면 확실히 많이 걸러진다. 프랑스 국립직업병연구소에서 1993년 발표한 자료를 보자. 미세먼지가 폐 등 흉강에 침투한 양과 폐포까지 내려가 쌓인 양을 운동강도와 호흡방식에 따라 비교했다. 동일한 중간 강도의 운동이라면 입으로 숨을 쉴 때 코로 숨 쉴 때보다 서너 배 이상 많은 미세먼지가 폐포까지 내려가 쌓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물론 대부분 코로 숨 쉰다. 그러나 입으로 숨 쉴 때가 있다. 바로 운동할 때다.

ⓒ뉴스1

정류장 앞에서 무심코 오래 기다리는 것과 땅에 떨어진 과자를 주워 먹는 것 중 무엇이 우리 건강에 해로울까. 과자보다 정류장에서 기다리는 게 훨씬 나쁘다. 음식은 겉으로 볼 땐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것 같지만 실제론 입에서 항문으로 연결된 튜브 모양의 소화관을 거쳤다 바깥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숨 쉬는 공기는 폐포에서 혈액에 섞여 바로 우리 몸의 일부가 된다. 공기가 음식보다 직접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미세먼지가 걱정스러운 이유다. 근본적인 대책은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정부의 강력한 통제와 중국 등 국가 간 긴밀한 협조다. 그러나 당장 속 시원한 해결 방안은 나오지 않을 듯하다. 그렇다면 한반도를 뿌옇게 뒤덮고 있는 미세먼지 쓰나미에서 현실적으로 나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비온뒤가 단 1%라도 도움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해봤다.

1. 식물을 활용하자

2016년 저명한 학술잡지 ESPR(환경과학오염연구)에 베이징대의 이색적인 연구결과가 실렸다. 베이징 시내 가로수 25종에 대해 미세먼지 제거능력을 평가한 것이다. 알다시피 식물은 잎의 기공을 통한 호흡작용으로 미세먼지를 제거한다. 가장 미세먼지를 강력하게 없앤 나무는 우리나라에선 보기 힘든 넓은잎삼나무로 밝혀졌다. 나무 한그루당 2.5미크론 이하 초미세먼지를 484밀리그램이나 없앴다. 가령 세제곱미터당 50미크론의 대기오염이라면 넓은잎삼나무 한그루만으로 가로*세로*높이 각각 27미터 세제곱 공간의 공기를 세계보건기구 기준인 25미크론 이하로 떨어뜨릴 수 있다는 뜻이다.

가장 효과가 적은 나무는 은행나무였다. 한 그루당 14밀리그램밖에 없애지 못했다. 넓은잎삼나무와 35배나 차이가 나는 셈이다. 두 번째로 효과가 적은 나무는 버즘나무의 17밀리그램이었다. 우리나라 가로수에서 흔히 보는 은행나무와 버즘나무가 미세먼지에 관한한 낙제점이란 소리다.

실내 식물은 어떨까. 농촌진흥청이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공개했다. 가장 탁월한 식물은 뱅갈고무나무와 산호수였다. 각각 초미세먼지를 70%와 67%나 줄였다. 연구를 주관한 농촌진흥청 김광진 농업연구관은 "식물의 잎 뒷면에 위치한 기공은 지름 20 미크론으로 2.5 미크론 이하의 초미세먼지를 흡수해 제거할 수 있다"며 "잎을 자주 닦아 주면 미세먼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다"고 충고했다.

2. 비타민 B가 도움된다

2017년 4월 발표된 따끈따끈한 연구결과다. 미국 콜럼비아대 환경보건학 연구진이 사이언티픽 레포츠란 잡지에 발표했다. 10명의 건강한 자원자를 대상으로 4주 동안 비타민 B 영양제를 주고 비슷한 모양의 위약을 준 그룹과 미세먼지에 2시간 동안 노출시킨 후 비교했다. 심전도와 피검사를 했다.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심박수가 올라가고 혈액 중 백혈구 수치가 증가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미세먼지가 유해물질로 인체에 작용해 염증반응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험결과 비타민 B 투여군은 비투여군에 비해 심박수는 150% 감소했고 백혈구 숫자도 139% 감소했다. 이 연구는 잘 짜여진 대규모 임상연구가 아니다. 10명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파일롯 연구에 불과하다. 미세먼지 방어효과를 심박수와 백혈구 숫자로만 단순 비교한 것도 문제다. 그러나 비타민 B는 약이 아닌 식품이다. 부작용을 걱정할 이유가 없다. 종합비타민제 안에 다량으로 들어있다. 게다가 한 알에 수백원에 지나지 않아 값도 싸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라면 나의 건강을 위해 시도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만일 알약으로 삼켜야 하는 영양제가 싫다면 돼지고기를 추천한다. 놀랍게도 돼지고기는 우리 주위 식품 중 가장 단위 그램당 비타민 B가 많은 식품이다. 소고기보다 10배나 많다. 중요한 것은 돼지고기의 살코기 부분에 많다는 것이다. 비계 등 기름 부위가 아니다. 따라서 항간에 알려진 돼지고기가 먼지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데 좋다는 소문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리다. 돼지고기의 비계가 아니다. 살코기 위주로 먹도록 하자.

3. 코로 숨 쉬어야 한다

초미세먼지는 워낙 작아 폐포까지 내려간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래도 입보다 코로 숨을 쉬면 확실히 많이 걸러진다. 프랑스 국립직업병연구소에서 1993년 발표한 자료를 보자. 미세먼지가 폐 등 흉강에 침투한 양과 폐포까지 내려가 쌓인 양을 운동강도와 호흡방식에 따라 비교했다. 동일한 중간 강도의 운동이라면 입으로 숨을 쉴 때 코로 숨 쉴 때보다 서너 배 이상 많은 미세먼지가 폐포까지 내려가 쌓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물론 대부분 코로 숨 쉰다. 그러나 입으로 숨 쉴 때가 있다. 바로 운동할 때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운동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실제 마라톤 등 운동은 5배나 평소보다 많은 호흡을 한다. 미세먼지를 자신의 폐포 안으로 꽉꽉 채워넣는 자살 행위나 다름없다. 미세먼지 경보가 내려지면 모든 학교와 단체에서 야외활동과 운동을 강제로 중단해야 한다. 마라톤 대회도 마찬가지다. 운동이 필요한 사람은 가급적 실내에서 하도록 하자.

4. 외출할 땐 마스크를 착용하자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인증한 KF지수가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80과 94,99의 세 가지가 있다. 숫자가 높을수록 효과가 강하지만 숨쉬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보통 건강한 사람이라면 99를 권한다. 그러나 천식 등 호흡기 지병이 있거나 노인 등 호흡능력이 약한 사람들은 80을 추천한다. 착용방법이 중요하다. 위아래가 바뀌면 안된다. 탄력밴드가 있어 조일 수 있는 부위가 코로 와야 한다. 사방이 잘 밀착되어 공기가 새지 않도록 귀쪽에서 고리를 걸어 충분히 조여줘야 한다.

미세먼지 제거용 마스크는 매우 민감하다. 정전기 섬유를 필터로 사용하므로 세탁이나 구부리거나 만지는 동작에 쉽게 손상된다.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유통기한을 물어보았는데 비온뒤에 어떤 업체도 답변을 주지 않았다. 자신이 없다는 소리다. 때가 묻어도 세탁하면 안된다. 자주 구부리지 말고 원래 모양 그대로 사용하는게 좋다.

5. 물과 친하게 지내자

먼지의 상극은 물이기 때문이다. 인체는 하루 500~800cc의 물을 숨쉬는 공기를 통해 배출한다. 소변으로 배출되는 양이 1,500cc 정도임을 감안할 때 생각보다 많은 양이다. 즉 날숨으로 내뱉는 공기 속에 포함된 수분이 기관지 점막을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해준다. 가습기를 가동하면 실내가 너무 눅눅해진다. 진드기가 창궐해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내 몸이 스스로 내 호흡기에 대해 가습기 역할을 해주도록 만드는 게 현명하다.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자는 뜻이다.

외출 후 생리 식염수로 코 속에 쌓인 먼지를 씻어주는 것도 좋다. 약국 등에서 산 생리식염수를 손바닥에 담았다가 코로 들이마신 뒤 입으로 내뱉는 동작을 서너차례 반복하는 것이다. 생리식염수는 0.9% 소금물이므로 체액과 농도가 같아 콧속 점막을 전혀 자극하지 않는다. 수영장에서 물에 빠졌을 때처럼 코가 찡긋하게 아프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 이 글은 의학전문채널 <비온뒤> 홈페이지(aftertherain.kr)에 게재된 글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홍혜걸 #미세먼지 #사회 #환경 #라이프스타일 #뱅갈고무나무 #마스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