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안철수 부인 "후보와 가족, 매우 높은 도덕적 기준따라 검증받아야"

ⓒ뉴스1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 배우자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는 19일 대선국면의 검증공방에 대해 "후보와 후보 가족은 마땅히 매우 높은 도덕적 기준에 따라 검증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날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안 후보 의원실 보좌진에 사적 업무를 지시한 것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그때 제가 저의 모든 부족한 점에 대해 사과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 교수는 자신의 서울대 교수 임용을 둘러싼 공방에 관해서도 "부족한 점이 있다면 단지 법적인 기준이 아니라 상당히 높은 도덕적 기준에 따라 검증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어떤 말씀을 드리기보다 국민이 판단하는 게 옳다"고 언급했다.

이어 "많은 사람의 많은 내용들, 국민이 다 결국 보고 잘 판단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안 후보 공약 중 꼭 실현됐으면 하는 것을 꼽아달라는 요청엔 "농업인들, 택시하시는 분들, 소상공인들, 특히 요식업자들, 자원수집인들 다들 힘들다. 모두 각자 자기 자리에서 존엄성을 지키고 살아갈 수 있도록 남편이 경제침체를 해결해 경제를 빠른 시일 내 살려주길 정말로 빈다"고 강조했다.

퍼스트레이디가 된다면 어떤 역할을 할지에 관해선 "각계각층에서 목소리 내기 어려운 많은 분을 뵙고 그 목소리 대신 내주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답했다.

김 교수는 "청소용역노동자들, 한부모가정, 발달장애인과 학부모들, 소아질환 환자와 가족들, 희귀난치병 가족들 다 뵀는데 나름 굉장히 어려운 사정들이 있다. 선거 때마저도 잘 찾아오지 않는 출소자 관련 문제들, 출소자 재활을 위해 일하는 분들의 어려운 것도 많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 내조에서 힘든 점이 있었냐는 질문엔 "정치인의 아내로 특별했던 점은 제가 그동안 부족한, 지역사회나 국가에 대한 공동체 의식 등을 공유하는 것을 배운 것"이라며 "아직도 부족하지만 계속 배우면서 공동체와 같이 잘 살아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내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내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과정에서 안 후보 목소리가 바뀌는 등 달라진 모습을 보인 것엔 "그런 것이 남편의 마음가짐을 보여주는 것 같다"며 "그러나 인간적인 다른 면, 남편으로서의 안철수는 오히려 훨씬 더 다정다감해졌다"고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김미경 #안철수 #정치 #도덕 #검증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