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탠딩 토론을 거부했다'는 비난에 문재인 측이 해명했다

  • 박수진
  • 입력 2017.04.15 12:34
  • 수정 2017.04.15 13:13
ⓒ뉴스1

오는 19일 예정된 KBS 대선후보 토론회 방식을 둘러싼 각 후보 캠프간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측과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측은 KBS 토론회와 관련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측이 '스탠딩 자유토론' 방식을 거부했다고 협공을 가했다. 문 후보측은 사실과 다른 왜곡된 공세를 펴고 있다며 강하게 반격했다.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김유정 대변인은 15일 논평을 내고 "문 후보측이 스탠딩 토론회 참여를 거부했다. 문 후보가 2시간 동안 서서 토론회를 하는 것이 육체적으로 힘들다는 이유"라며 "2시간 버틸 체력도 없다니, 전쟁나면 제일 먼저 총 들고 싸운다던 문 후보는 총을 들 수는 있느냐. 히말라야 트레킹도 하고 왔다는데 숙소에서 잠만 자고 왔던 것이냐"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의 건강은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2시간도 서 있지 못하는 노쇠한 문 후보가 정상적인 국정수행이 가능하겠느냐. 작년 미 대선 당시 71살의 트럼프와 70세의 힐러리도 아무 문제없이 스탠딩 토론을 했었다"면서 "스탠딩 토론을 건강 때문에 거부한다면 지난 수차례 방송에서 상대 후보는 물론 자신의 이름마저 헷갈렸던 문 후보의 모습이 단순 말실수가 아니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통령의 건강은 국가 제일의 안보다. 2시간 스탠딩 TV토론을 피곤하다며 거부한다면 대통령 업무를 감당할 수 있겠느냐"면서 "원고나 자료가 필요하다면 문 후보에게는 특별히 프롬프터 혹은 큰 테이블을 제공하면 어떻겠느냐"라고 말했다.

유 후보측 김세연 바른정당 선대본부장은 이날 공식 입장문을 내고 "문 후보 측이 KBS 대선주자 토론회의 스탠딩 자유토론 방식에 대해 거부 의사를 표했다. 문 후보는 과연 무엇이 그토록 두려운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철저한 검증의 링에 오르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되며 자기모순"이라고 성토했다.

김 선대본부장은 "전례 없는 짧은 대선 기간을 감안할 때 후보 검증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검증 방법은 새로운 방식의 TV 토론밖에 없다"면서 "'뻔한 질문 뻔한 대답'의 학예회식, 장학퀴즈식 토론이 아니라, 시간제한과 원고 없는 스탠딩 자유토론만이 해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 후보가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TV 토론 불참을 비판하며 자신의 페이스북에 'TV 토론에 참여하는 것은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야 할 대선 후보의 책임이자 의무다. 저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방송사 연속 초청 토론에 응하겠다'고 밝혔던 것을 상기시킨 뒤 "문 후보의 자기모순 또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문 후보측은 "스탠딩 토론의 취지를 적극 찬동하고 환영한다"며 안·유 후보측의 공세는 사실과 다른 왜곡된 공세라고 받아쳤다.

문 후보측 박광온 공보단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스탠딩 토론의 취지가 100% 살아나려면 완전한 자유토론 형식이어야 가능하지만, 지난 기자협회와 SBS토론도 마찬가지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토론은 완전한 자유토론이 아니고 칸막이 토론"이라며 “일정 시간 어떤 A후보가 B후보에게 질문하고 답변하고, 또 B후보가 A후보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구획된 칸막이 토론형식"이라고 지적했다.

박 단장은 "따라서 사실은 스탠딩 토론의 취지를 살리기가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논의 과정에서 실무자가) 지적한 것"이라면서 "예를 들어 120분 토론을 한다고 했을 때 후보자 다섯 분, 사회자까지 하면 여섯 분이 평균 20분 정도 말하게 되는데, 20분 동안 말을 하고 나머지 100분 동안은 가만히 서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것은 의미가 없을 뿐 아니라 어색한 일이다. 스탠딩 토론의 취지와는 전혀 맞지 않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박 단장은 "이 부분에 대해 우리 실무자가 비현실적이라는 본인의 의견을 제시한 것을 놓고 마치 후보의 건강과 연결 지어 악의적으로 왜곡 해석해서 전파하는 분과 당이 있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건강으로 말하면 문 후보만큼 자신 있는 분도 드물다. 평소에 자주 산을 다니면서 다져진 건강이다. 또 히말라야 트레킹을 수차례 했다. 최근에는 하루 종일 23개 언론사와 릴레이 인터뷰를 소화해냈다. 어느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이라며 "그 부분을 떼어서 일부로 흘려서 기사화한 것은 대단히 작위적이고 악의적이다. 제발 이런 행태가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부연했다.

문 후보는 논란 보도를 듣고 "서서 하나 앉아서 하나 그게 뭐가 중요하냐. 스탠딩도 상관 없다. 뭘 그런 것을 갖고 그러냐. 결정되는대로 다하라"고 말했다고 박 단장은 오후 추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대선 토론 #토론 #스탠딩 토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2017대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