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블랙리스트' 재판에 나온 김기춘이 모든 책임을 박근혜에 떠넘겼다

  • 허완
  • 입력 2017.04.06 16:18
ⓒ뉴스1

6일 오전 10시 ‘법꾸라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되던 시각, 그로부터 100여 미터 떨어진 서울중앙지법에서는 ‘원조 법꾸라지’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피고인으로 법정에 섰다. 1992년 대선에서 지역감정 조장을 모의한 이른바 ‘초원복국집’ 사건으로 이듬해 4월 법정에 선 지 꼭 24년 만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30부(재판장 황병헌) 심리로 이날 열린 김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상률(5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김소영(51) 전 청와대 문체비서관의 첫 정식재판에선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통제와 이를 주도한 김 전 실장 등에 대한 성토가 쏟아졌다.

첫 증인으로 나온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블랙리스트’가 박근혜 정부의 확고한 기조였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그는 “장관 자리에서 물러나기 직전 대통령에게 그동안 있었던 일을 조목조목 말했다. (면담 전까지는) 김기춘 실장이 호가호위한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었는데, 박 전 대통령은 다 알고 있는 눈치였다”고 말했다. 그는 또 김 전 실장을 겨냥해 “블랙리스트 주도범이라 생각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반면 조 전 장관과 관련해서는 “장관 때는 블랙리스트 업무를 지시하고 강요한 적은 없었다고 알고 있다. 그 전 김종덕 장관은 그런 강요를 해서 직원들이 싫어했다. 조 전 장관은 개인적으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기춘 전 실장은 이날 재판에서 자신을 “여론재판과 정치적 표적 수사의 희생양”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박 전 대통령에게 미루는 모습을 보였다. 김 전 실장의 변호인은 “피고인은 인사권자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의사와 지시를 그대로 이행하거나 전달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고, 특검의 공소사실을 ‘악의적 선입관’이라고 단정했다. 김 전 실장도 직접 발언권을 얻어 “저는 노구를 이끌고 봉사를 하러 (청와대로) 들어갔을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김 전 실장은 재판 중 꼿꼿한 자세로 방청석을 둘러보거나, 조 전 장관의 모두 진술을 칭찬하며 변호인과 대화를 하는 등 비교적 여유로운 모습이었다.

청와대 정무수석 재임 시절 블랙리스트 작성·실행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조 전 장관은 구속 전보다 눈에 띄게 수척해진 모습으로 ‘오해’라는 말을 여러 차례 반복하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는 법정에서 “지금까지 저에 대한 깊은 오해가 쌓여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 제가 겪은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블랙리스트 혐의로 기소된 피고인이 해당 정책을 비판하는 장면도 연출됐다. 김소영(51) 전 청와대 문체비서관은 변호인을 통해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김영삼부터 김대중, 노무현 심지어 이명박 정부에 이르기까지 일관되던 ‘지원하나 단속하지 않는다’는 문화정책 기조가 현저히 무너졌음을 보여준다”며 “청와대 비서실이 조직도대로 권한이 안배되고 행사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사회 #블랙리스트 #문화체육관광부 #조윤선 #김기춘 #박근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