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의 '오른팔' 극우 스티브 배넌이 NSC에서 빠진다

  • 허완
  • 입력 2017.04.06 06:08
  • 수정 2017.04.06 06:42

미국 백악관 수석 자문역 스티브 배넌이 국가안보회의(NSC) 상임위원 직에서 전격 배제됐다고 백악관 관계자가 5일 허핑턴포스트에 밝혔다.

이 소식은 블룸버그의 보도로 처음 알려졌으며, 이날 백악관이 발표한 NSC 대폭 개편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의 보좌관은 배넌이 NSC 최고 승인권자 지위를 유지하며,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수석 고문 역할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블룸버그 제니퍼 자콥스 기자에게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배넌이 이날 있었던 NSC 회의에도 참석했다고 전했다.

트럼프의 외교 정책을 면밀히 주시해 온 싱크탱크 아틀란틱 카운실의 애널리스트 알렉스 워드는 "배넌이 국가 안보에 여전히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조언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넌은 이란과 '급진 이슬람 테러리즘'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란의 지역 내 부상을 어떻게 잠재울 것인지, '이슬람국가'를 비롯한 다른 테러 집단들을 어떻게 격파할 것인지에 대해 여전히 (트럼프에게) 조언할 것이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번 개편을 주도한 건 트럼프의 국가안보 고문인 하버트 R. 맥마스터 중장이었다.

맥마스터는 세계질서 내 미국의 위치에 대해 극도의 국가주의자인 배넌이나 (미국 주재 러시아 대사와의 접촉 사실이 드러나 지난 2월 사임한) 마이클 플린 보다는 훨씬 전통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맥마스터는 그동안 주류 보수에 가까운 외교 전문가들로 팀을 채워왔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인물들로 군 정보당국 관계자들을 선임해왔던 플린과는 다른 행보다.

"그들은 외교 정책에 대해 정반대의 시각을 가지고 있다. 맥마스터는 공화당의 일반적인 외교 정책을 이끌고 있으며, 배넌은 보다 국수주의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워드의 설명이다.

트럼프는 지난 1월 배넌을 NSC 고문에 임명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함으로써 배넌을 장관급 인사들과 같은 급으로 끌어올렸다. 전문가들양당의원들, 그리고 역대 민주당 및 공화당 정부에서 일했던 정부 당국자들은 이런 흔치 않은 인사에 대해 우려를 표해왔다. 극우 뉴스사이트인 브레이트바트를 운영했던 배넌이 지지하는 비주류 정치세력이 미국의 외교 정책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것. 배넌은 브레이트바트에 있을 당시 백인 국수주의자들과의 관계를 넓혀왔으며, 백악관 내에서 자신의 지위를 활용해 트럼프의 실패한 '무슬림 입국금지'나 이민자 축소 같은 정책을 추진해왔다.

배넌의 성명, 그가 기자들과 나눈 대화들에 따르면 배넌의 좌천에 대한 백악관의 설명은 그가 플린을 관리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직책을 맡았을 뿐이라는 것이다. 트럼프 정부의 스타일대로, 배넌은 성명에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국가안보 보좌관이었던 수전 라이스의 잘못된 일처리 때문에 NSC가 잠시 자신의 조언을 필요로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난 2월 이후 배넌에게 맡긴 임무에 대해 트럼프가 불만을 가져왔다는 보도도 있다.

최근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미국 하원 정보위원회의 조사에 백악관이 개입하려 하는 과정에 배넌이 연루되어 있는 정황은 꽤 분명하다.

배넌은 맥마스터가 지난달 플린이 지명했던 에즈라 코헨-워트닉을 NSC에서 배제하려 하는 과정에 개인적으로 개입했다. 배넌과 트럼프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는 코헨-워트닉을 옹호했다. 지난주, 코헨-워트닉은 백악관이 하원 정보위원회 네빈 누네스(공화당, 캘리포니아)에 유출한 정보를 수집했던 백악관 관계자 중 하나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여전히 NSC에서 직책을 유지하고 있다.

배넌과 플린의 지지자들은 트럼프가 진정한 지지자들을 처분해버리는 행위로 이번 개편을 묘사하고 있다.

트럼프는 이전 NSC 개편에서 합동참모본부 의장과 국가정보국 국장을 "그들의 업무와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를 뺀 나머지 NSC 회의에서 제외한 바 있다.

백악관이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배넌은 더이상 수석고문 직함을 맡지 않으며, 합참의장과 DNI 국장이 다시 회의 참가 대상에 포함됐다.

워드는 "가장 흥미로운 건 정보당국 수장이 다시 NSC에 복귀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가 정보당국에 대해 태도를 바꾸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Steve Bannon Removed From The National Security Council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도널드 트럼프 #백악관 #스티브 배넌 #미국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