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히든 피겨스〉 중력을 이긴 여자들

영화의 제목이 의미하는 '숨겨진 인물들(hidden figures)'은 나사의 '유색인종 컴퓨팅 그룹(Colored Computing Group)'에 소속된 흑인 여성들인데 이 영화는 그들의 투쟁적인 일화를 담고 있다. 투쟁이라 하니 광장에 나가 구호라도 외친 것인가 싶겠지만 그들에게 광장이란 자신들이 앉아 있던 사무실이고, 투쟁이란 그 자리를 지키는 것이었다. 호흡하듯 자연스러웠던 차별을 감내하면서도 자신들이 '앞서나갈 기회가 생길 때마다 결승선을 옮기는' 백인들을 상대하기 위해 끊임없이 전력 질주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히든 피겨스〉는 경쾌하고 씩씩하게 차별에 맞선 여자들에 관한 영화다.

〈히든 피겨스〉는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컴퓨터'란 단어가 사람, 즉 전산원을 이르던 시대인 1960년대 미국의 나사(NASA)를 주된 배경으로 한 영화다.

영화의 제목이 의미하는 '숨겨진 인물들(hidden figures)'은 나사의 '유색인종 컴퓨팅 그룹(Colored Computing Group)'에 소속된 흑인 여성들인데 이 영화는 그들의 투쟁적인 일화를 담고 있다.

투쟁이라 하니 광장에 나가 구호라도 외친 것인가 싶겠지만 그들에게 광장이란 자신들이 앉아 있던 사무실이고, 투쟁이란 그 자리를 지키는 것이었다. 호흡하듯 자연스러웠던 차별을 감내하면서도 자신들이 '앞서나갈 기회가 생길 때마다 결승선을 옮기는' 백인들을 상대하기 위해 끊임없이 전력 질주해야만 했기 때문이다.

〈히든 피겨스〉는 나사의 우주 탐사에 초석이 된 세 흑인 여성에 관한 실화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최초로 우주를 비행한 미국인 우주 비행사가 무사히 귀환할 수 있도록 공헌한 천재적인 여성 수학자 캐서린 존슨(타라지 P. 헨슨)과 나사에 도입한 최초의 컴퓨터인 IBM의 프로그래밍을 주도한 도로시 본(옥타비아 스펜서), 그리고 나사 최초의 여성 엔지니어가 된 메리 잭슨(자넬 모네)이 그들이다.

그들은 하나같이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었는데 흥미롭게도 그 '최초'란 수사가 유색인종으로서뿐만 아니라 여성으로서도 유효했다는 사실이다.

그런 면에서 〈히든 피겨스〉는 그 시절에 만연한 유색인종 차별만큼이나 팽배했던 여성 차별까지도 끌어안은 작품이다. 그리고 〈히든 피겨스〉는 이런 차별 앞에서 유연하고 당차게 대응하는 여성의 태도를 통해 저항의 쾌감을 끌어올린다.

이를테면 이런 식이다. 자신과 피부색이 같은 흑인 남성에게 "나사에서 여성도 받아주는군요"라는 말을 들은 캐서린은 "내가 나사에서 일하게 된 건 치마를 입어서가 아니라 안경을 썼기 때문이죠"라고 응수한다. 그렇게 차별의 중력을 이겨낸 여성들의 당당함을 그린다.

물론 〈히든 피겨스〉가 묘사한 그 시대의 풍경이 항상 경쾌하고 당차기만 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히든 피겨스〉는 보다 탁월한 가치를 수확한 영화다.

야만의 시대로부터 세상을 한 걸음 벗어나게 만든, 여성들의 보이지 않는 일상적 투쟁을 경쾌하게 길어 올린다는 점에서 시대적 가치를 대변한다. 거대한 혁명이나 투쟁만이 이 세상을 바꾼 것이 아님을 깨닫게 만든다. 차별을 겪고 있는 각자의 자리가 광장이며 차별이 만연한 일상을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투쟁임을 유연하게 피력한다.

〈히든 피겨스〉에서 가장 흥미로운 순간은 사람들이 서로의 흑백을 의식하지 않고 한자리에 서서 하늘을 바라보는 장면이다. 모든 이들이 지구 위를 돈다는 나사의 우주 비행선을 보기 위해 하늘을 올려다보는 순간, 차별의 중력이 사라진다.

그렇게 〈히든 피겨스〉는 우리 모두가 더 나은 가치를 바라볼 수 있다면 인류라는 우주 역시 더 나은 세상을 꿈꿀 수 있다는 지혜를 사소한 풍경에 담아내고 자연스러운 목격을 유도한다.

그리고 이리도 영롱한 순간마다 경쾌한 리듬을 얹혀낸 음악 감독 퍼렐 윌리엄스의 재능은 〈히든 피겨스〉의 진정한 '히든 피겨'다.

(〈에스콰이어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히든 피겨스 #타라지 P. 핸슨 #옥타비아 스펜서 #자넬 모네 #케빈 코스트너 #나사 #영화 #리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