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을 사랑할 때 알아야 할 사실 14

  • 김현유
  • 입력 2017.03.31 12:42
  • 수정 2017.03.31 12:44

불안장애는 상당히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대략 미국에서만 4천만 명의 성인들이 고통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이야기는 쉽게 찾아볼 수 없다.

친구, 가족 및 연인의 지원은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진심으로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독자들 중 불안장애를 앓고 있는 이들로부터 조언을 들었다.

1. 가장 좋은 방법은 들어주는 것이다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당신이 고치기를 바란다고 해도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그저 들어주세요. 그들에게 당신이 곁에 있다는 걸 알려주세요. 그들이 적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싶어 한다면 그렇게 해 주시고, 포옹이 필요하다고 하면 기쁘게 해 주세요." - 앨리슨 L.

2. 불안을 인정하라

"지나가는 것처럼 취급해선 안 됩니다. 불안은 실제로 존재하는 거니까요. 진심을 다해 이해해 주세요." - 젠 S.

3. 당신의 지원은 온 세상이다

"저는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남자친구와 함께 지냈어요. 남자친구가 남들보다 조금 더 어려운 연애를 하는 것은 사실이에요. 가끔 그는 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 지 잘 모르겠다고 해요. 그러나 제가 스스로를 과소평가하고 의심할 때 그는 늘 제 편이 돼 주죠. 때로 저 자신을 사랑하기가 어려울 때 그는 우리의 차이점을 받아들이고, 지금까지도 저를 사랑해 주고 있어요" - 멜리샤 H.

4. 우리에게 단지 "진정해"라고 말하거나 비합리적이라고 말하지 말라

"'진정해'라는 말은 고양이에게 세례를 내리는 것만큼이나 아주 효과적이죠. 우리는 불안정한 게 어떤 건지 1000%, 잘 알고 있어요. 마법처럼 우리의 뇌가 금방 바뀌진 않는다는 걸 안다고, 우리에게 말해주면 좋겠어요." - 켈리 R.

5. 좋지 않은 날이었을 땐 다른 일을 하자

"우리의 불안은 당신에 대한 것이 아니지만, 우리는 종종 격렬하게 불안에 휩싸일 때가 있어요. 너무 힘든 때에는 불안의 강도를 분산시키거나 감소하는 데 도움을 주면 좋겠어요. 우리의 불안의 일부는 뇌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다른 외부 요소와는 상관이 없답니다. 그러니까 탈출구를 제공해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산책을 하자고 한다든지, 그런 것들이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 란 N.

6. 모든 걱정이 똑같은 것은 아니다

"남편과 저는 심각한 우울증과 불안에 시달리고 있어요. 우리는 둘 다 고통받지만 그건 우리에게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줘요. 저는 그 때마다 육체적 접촉과 안심이 필요하고, 그는 공간이 필요하죠. 불안을 경감시켜 주는 무언가를 서로가 알고 있다면 훨씬 좋을 거에요." - 멜리샤 M.

7. 모든 불안의 징후가 나쁘지는 않다

"걱정이 항상 나쁜 것은 아닙니다. 드물게 내 불안은 내가 깊고, 세심한 생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 호프 J.

8. 우리의 상태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라

"신체적인 질병에 걸린 사람과 동일하게, 상대가 가진 감정과 현실을 이해하세요. 우리의 병에 대해 좀 더 알아봐 주세요." - 멜리샤 J.

9. 우리를 고칠 수 없지만, 괜찮다

"남편은 자신이 저를 고칠 수 없다는 사실을 배워야만 했습니다. 그건 제가 스스로 해 나가야 하는 과정이니까요." - 카일라 D.

10. 우리의 감정을 생각하라

"불안장애를 진단받지 못하고 치료도 받지 못했을 때, 저는 늘 심장마비나 혈액응고로 죽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공황 발작 환자였습니다. 제 약혼자는 저를 두 번, 병원에 입원시키면서 불안장애를 인정했습니다. 불안장애는 생명을 위협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극도로 위험해질 수 있고, 최소화해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 에리카 C.

11. 우리 자신을 돌보도록 격려하라

"함께 치료에 참여하거나 요가, 춤, 걷기 등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격려해 주세요. 가끔씩 아이들을 데리고 나가 제가 혼자서 이런 것들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바로 그 격려죠." - 산드라 B.

12.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은 아무런 부끄러움이 없다는 걸 상기하라

"상대가 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받도록 해 주세요. 불안 치료는 상대의 삶을 살리고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며, 인간관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호프 J.

13. 어두운 날에는 우리 곁을 지켜 달라

"제가 가끔 불안해질 때면 남자친구는 담요를 덮어주고 불안감을 감쌀 수 있게 저의 옆에 있어줘요. 말하지 않아도 아는, 그런 거죠." - 픽시 M.

14. 진심으로 상대에게 감사하고 있다

"항상 우리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그러나 이런 불편함을 딛고 우리에게 사랑과 연민을 보여준다면, 그건 정말 중요하고 감사한 일이에요. 인내심은 정말 미덕이죠." - 크리스티나 T.

허핑턴포스트US의 14 Things To Know If You Love Someone With Anxiet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불안 #걱정 #연애 #연인 #불안장애 #불안증 #공황 #공황장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