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십대 여학생 학내 강간 사건은 어떻게 인종차별 마녀사냥으로 변질됐나

이번 달에 메릴랜드 주의 14세 소녀가 고등학교 화장실에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두 소년에게 강간당했다고 신고했다. 이들은 모두 록빌 고등학교 학생들이며, 두 남학생은 복도에서 피해 소녀에게 섹스를 하자고 말했으며, 거절하자 강제로 화장실로 데리고 갔다고 CNN은 보도했다.

끔찍한 이야기다.

그러나 사건 발생 후 몇 주 동안 일어난 논의는 주로 17세와 18세의 용의자들이 불법 이민자라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지역 사회 주민들, 정치인들, 우파 매체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백악관은 이 범죄가 미국이 불법 이민을 단속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주는 예라고 지적했다.

최근 며칠 동안 학교에는 ‘증오에 가득찬 인종차별적이며 외국인혐오적인’ 전화와 ‘우리 학교에 있는 불법자들을 총으로 쏘겠다’는 위협이 빗발쳤다고 몽고메리 카운티 학교들의 대변인인 데렉 터너는 말했다.

학교 내 성폭력에 맞서 싸우는 지도자들은 이런 반응은 핵심을 놓친 것이라고 말한다.

미국의 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 이르는 학교에서 성폭력은 ‘너무나 흔히’ 일어나며, 이민 상태와 무관하게 모든 종류의 학생들이 저지른다고 전국 여성 법률 센터의 알렉산드라 브로드스키는 말한다. 2016년 9월 기준으로 시민권 교육부는 학교에서 일어난 성 폭력 사건 99건을 수사하고 있었다.

“미국에서 태어난 백인 남성 [성폭력을 저지른] 이야기를 무수히 들었지만, 정치인들이 학교에서 남학생을 금지해야 한다, 풋볼 선수들의 입국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하는 건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다.” 브로드스키의 말이다.

학교 내 성범죄 사건은 합의, 건강한 관계, 생존자 지원에 대한 논의를 일으켜야 한다고 브로드스키는 말한다.

그러나 록빌 고등학교 사건의 경우 강간 사건이 ‘엄격한 이민 집행’을 지지하는데 사용되었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주에 브로드스키가 두려워하는 것과 같은 발언을 했다. 그는 ‘충격적이며 끔찍하고 역겹다’고 이 사건을 크게 비판하며 “대통령이 불법 이민과 단속을 중요시하는 이유 중 일부는 이런 비극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록빌 고등학교의 헨리 산테스-밀리안(18세)과 호세 몬타노(17세)는 1급 강간 혐의로 성인으로 기소되었다고 CNN은 보도했다. 산체스-밀리안은 갱단의 폭력을 피해 과테말라에서 미국으로 왔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는 지난 주에 이민 상태 점검 후 체포되었다. 몬타노는 과테말라 출신이다.

두 학생 모두 2016년에 미국-멕시코 국경을 건너다 구류된 바 있다고 볼티모어 선은 보도했다. 보호자가 없는 미성년자였기 때문에, 어린이의 장기 구류를 피하기 위한 법률에 따라 풀려나 미국에 있는 친척들에게 보내졌다.

변호사는 이번 사건을 합의에 의한 성적 접촉이라고 말하고 있다.

일부 학부모와 주민들은 학교 내에서 불법 이민자 학생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타운홀 미팅은 만원을 이뤘고, 어떻게 학교 안에서 이런 범죄가 일어날 수 있었는지 밝히라는 요구가 있었다.

“이 소녀가 강간 당한 것은 우리 나라의 진보적 정책이 이룬 결과다.” 몽고메리 카운티 주민 샘 페나티가 지난 주에 학교 측과 주민들의 회의 이후 WTOP에 말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보안 규약과 새로 들어온 학생들에 대한 정책을 강조했다. 교육구는 학생들의 이민 상태에 대한 정보를 받지 않으며, 학교는 법적으로 학생들에게 시민권을 증명하라고 요구할 수 없다.

그러나 용의자들의 이민 상태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주민들과 정부 지도자들은 성폭력을 예방하는데 있어 더 시급한 문제들을 가리고 있다고 에스더 와코프는 말한다. 와코프는 자신의 딸이 학교에서 성폭력 피해를 입은 뒤 학교내 성폭력 근절을 위한 비영리단체를 만들었다. 와코프는 록빌 사건에 대한 반응은 정치인들이 성폭력을 ‘구조적 문제’로 보는 힘든 일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주의를 돌리기 위한 전략’이라고 본다.

“우리 정부는 광범위한 성희롱, 성폭력, 학생들의 시민권 침해에 집중해야 한다. 범죄자 두 명에게만 초점을 맞추면 자기 할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게 쉬워진다.”

허핑턴포스트US의 How A Teen Girl’s School Rape Case Became A Racist Witch Hun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성범죄 #강간 #인종주의 #인종차별 #마녀사냥 #범죄 #미국 #뉴스